최종 피해 집계 후 주민과 협의 통해 지급

강원도 고성군과 속초시 일대 산불이 발생한지 보름여가 지난 가운데 피해 주민들을 위한 성금이 답지하고 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18일 오후 4시 현재 성금은 약 394억원에 이른다. 또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 등이 이달 말까지 성금 모금을 계획하고 있어 최종 성금은 400억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렇게 모아진 성금은 정부와 지자체의 최종 피해집계가 나온 후 관계기관과 주민들의 협의를 거쳐 배분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고성·속초 일대에서 발생한 산불은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원암리의 한 전신주 개폐기에서 스파크가 일어난 것이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다. 산림 1,757ha와 시설 4,829건이 불에 탔으며, 4개 시·군 565세대, 1,290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또 주택 640채와 농업시설 518곳 등 농업인들의 피해도 상당수 발생했다.


피해규모에 따라 다르겠지만 성금을 1인당으로 배분하면 약 3,000여 만원이 전해질 수 있다.
이와관련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지난 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강원도 산불 대책 논의 전체회의에 출석해 이번 산불을 사회재난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산불을 비롯해 화재, 붕괴, 폭발 등 사회재난의 경우 지원금 배분이 자연재난 보다는 용이한 편인데 개인별 지급액의 상한선이 없고 배분 방식도 피해주민들과의 협의를 통해 진행된다. 반면 자연재난은 개인별 피해규모에 따라 차등 지원된다.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 관계자는 “국민들이 정성껏 모은 성금의 배분은 최종 피해 집계 상황이 나와야 진행이 되고, 관계기관과 피해주민들의 협의를 통해 지급해 드린다”면서 “최종 집계가 나와야 드릴 수 있지만 하루빨리 지급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13일 강원도 산불피해를 입은 고성군 이재민들의 임시 거처와 화재 피해 현장을 찾아 주민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정부의 지원대책을 설명했다.


이 총리는 “주거시설과 농기계 등을 어떤 방법으로 보상하실지 묻고 싶다”는 농업인의 물음에 “잃어버린 농기계 부담을 최소화하겠다”면서 “금년 농사는 걱정이 없게 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