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유가공 농가 대상 워크숍·콘테스트 개최

농촌진흥청은 국내 목장형 유가공 낙농가의 제조 역량을 강화키 위한 제조 기술 교육이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선치즈와 숙성치즈, 발효유, 버터 등 농진청에서 개발한 유제품 제조 기술을 효율적으로 보급코자 실시하고 있는 교육이 참가 신청이 줄을 잇고 있다.


농진청은 우선 품질 좋은 치즈를 생산하기 위해 모인 낙농가를 대상으로 매월 첫째주 수요일 ‘목장형 자연치즈 제조 기술 정기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농진청 유가공장에서 진행하는 정기 교육은 치즈의 품목별 제조 원리와 특징, 제조법, 작업 시 위생 교육과 이를 바탕으로 치즈를 직접 만드는 실습을 진행한다.


또한 현장에서 겪는 낙농가의 어려움을 해결키 위해 의견을 나누고 숙성치즈 관리 방법 등을 공유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이와 함께 신규 낙농가를 위한 ‘농가형 유가공품 제조 기술 교육’과 3박 4일간 집중적으로 자연치즈를 만들어 보는 ‘상반기.하반기 목장형 자연치즈 워크숍’도 진행될 예정이다.


유가공 기초 이론과 제조 실습을 교육하는 ‘농가형 유가공품 제조 기술 교육’은 6월 26일부터 28일까지 진행한다. 교육을 원하는 낙농가는 한 달 전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상반기 ‘목장형 자연치즈 워크숍’은 6월 11일부터 14일까지 진행하며 선도 낙농인들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완성한 치즈 제조 방법을 공유해 만들어 보고, 하반기(11월)에는 이탈리아 치즈 장인을 초청해 유럽 전통 숙성치즈도 함께 만든다. 목장형 자연치즈 워크숍 참여는 한국목장형유가공연구회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또한 1년간 배운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낙농가들이 만든 치즈를 전문가에게 평가 받는 ‘목장형 자연치즈 콘테스트’도 개최된다.


국내산 목장형 자연치즈의 품질 향상과 소비 확대를 위해 지난 2006년부터 추진 중인 이 콘테스트는 전문 심사위원들이 출품작의 풍미, 조직, 외관 등을 종합 평가해 최종 수상작을 선정한다.


시상식과 함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출품작 전시와 유제품 시식회, 치즈 퀴즈쇼 등 다채로운 부대 행사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