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시 삼랑진읍 임천리 일원 22.1ha 규모

일부 농업인단체는 반발, “생산과잉 초래할 것”

경상남도가 농림축산식품부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사업에 응모, 농업의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나섰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2020년까지 밀양시 삼랑진읍 임천리 일대에 22ha 규모로 조성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스마트팜 관련 청년·농업인 교육, 스마트팜 기술개발, 수출 작목개발 등 기능이 집약된 첨단 융복합 클러스터 개념이다.


또 전국 4개소에 청년창업 보육센터, 임대형 스마트팜, 실증단지 등 핵심시설을 구축할 예정이다.


경상남도는 지난 1월 행정부지사를 추진단장으로 밀양시·한국농어촌공사·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관련 유관기관들과 추진단을 구성했다. 지난달에는 밀양시·LH·전국청년농업인선정자연합회·경남테크노파크·농협중앙회 경남본부 등 21개 기관·단체가 참여해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열었다.


경상남도는 일조시간이 연간 2,186시간으로 시설원예 최적지인 밀양에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조성해 시설원예 재배기술 개발과 시설현대화를 통해 농가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청년 농업인을 양성하는 교육형 실습농장과 경영형 실습농장 4.3㏊, 임대형 스마트팜 5.4㏊, 기술혁신을 위한 실증단지 2.1㏊를 핵심시설로 조성한다.


하지만 농산물 생산단지를 확대해 생산 과잉을 초래한다는 일보 농업인단체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경상남도는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조성되면 신선농산물 21년 연속 전국 1위 수출성과를 유지하기 위한 수출 인프라를 지원하게 돼 생산성이 향상된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청년 농업인에게는 농업 교육과 임대 스마트팜 운영 경험기회를 제공하고 기존 농업인이 경영하는 시설을 스마트팜 형태로 전환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정곤 경상남도 농정국장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시설원예 등 농업분야에서도 한 단계 더 도약을 위해서는 정보통신기술과 빅데이터 등을 접목한 스마트팜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며 “경남에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유치해 청년 창업농을 육성하고 농업과 전후방 산업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혁신모델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사업 대상은 이달 말 확정된다.


한편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 등이 참여한 ‘스마트팜 혁신밸리 반대 농민단체’는 지난달부터 여러 차례 기자회견 등을 통해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 참가 중단을 요구했다.


이들 농업인단체는 지난 18일 밀양시청 앞에서 “스마트팜 공모사업은 예산계획이나 예비타당성 조사, 정보화 전략계획도 없이 시작해 작년에 1차로 선정된 경북 상주와 전북 김제에서도 진통을 겪어 아직 시작도 못 했다”며 “생태환경 무대책, 부풀려진 경제적 타당성 등 농민에게 환영받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