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친환경 인증 취소 부당’ 청구 기각

“작목반원 20% 이상 위반…전체 취소 타당”

친환경농산물과 유기농산물 인증을 받은 농지에서 농약이 검출됐다면, 제3자에게 임대한 농지라도 인증변경을 하지 않은 농업인에게 인증기준 위반 책임이 있다는 결정이 나왔다.


국민권익위원회 소속 중앙행정심판위원회는 친환경 벼를 생산하는 A작목반 구성원인 B씨가 친환경농산물인증을 취소한 친환경농산물인증기관 C평가원의 처분을 취소해 달라는 청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A작목반은 총 9명의 농업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2명이 벼 수확 후 자신들이 인증 받은 농지 중 일부를 인증기관의 변경승인 없이 제3자에게 임대했다. 이후 농지 임차인이 다른 작물을 재배하는 과정에서 농약을 살포했고, 이후 C평가원의 검사과정에서 농약 성분이 검출됐다.


C평가원은 당초 친환경인증을 받은 농업인 2명의 인증을 취소했다. 또 A작목반 구성원의 위반자 비율이 20%를 초과한다는 이유로 A작목반 전체에 대해서도 친환경인증을 취소했다.


작목반 단위로 친환경농산물인증을 받으면, 반원 중 일부가 인증위반시 위반자 비율이 구성원의 20% 이하일 때는 위반행위자만 인증취소가 되고, 20% 초과한 구성원이 위반하면 작목반 전체인증이 취소된다.


이에 A작목반의 구성원인 B씨는 실제 농약을 살포하지 않은 농업인 2명의 친환경인증을 취소하는 것과 A작목반 전원의 친환경인증을 취소하는 것은 가혹하다며 이를 취소해 달라고 중앙행심위에 행정심판을 청구했다.


중앙행정심판위원회는 “지속가능한 친환경농어업을 추구하고 생산자와 소비자를 함께 보호하는 친환경농어업법 목적상 친환경인증의 내용은 엄격히 지켜야한다”면서 “친환경농지를 변경승인 없이 임의로 임대한 농지의 인증기준 위반책임은 인증 받은 농업인에게 있다”고 전했다.


또 “A작목반 구성원 중 위반자가 20%를 초과한 만큼 A작목반 전체의 인증을 취소하는 것은 타당하다고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