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자연성 회복에 기여할 것”

지역민, “해체 계획 철회까지 투쟁”

환경부가 4대강 사업으로 조성된 16개 보 가운데 세종보, 공주보 등 3개보에 대해 해체를 결정한 것과 관련 찬반 여론이 양분되고 있다.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는 지난달 22일 제4차 위원회를 개최하고, 금강과 영산강 등 5개보의 처리방안 제시안을 심의했다.


심의결과 세종보와 공주보는 해체하는 것이 합리적인 처리방법이라고 밝혔다. 또 백제보는 상시 개방하는 처리방안을 제시했다.


환경부는 세종보에 대해 보가 없더라도 용수이용 곤란 등 지역 물이용에 어려움이 생길 우려는 크지 않다는 의견을 내놨다. 또 공주보는 보가 없어질 경우 수질·생태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했다. 백제보는 보 개방 기간이 짧아 수질과 생태의 평가에 필요한 실측 자료가 충분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홍종호 4대강 조사?평가 공동 기획위원장은 “이번에 제시한 보 처리방안은 금강과 영산강의 자연성 회복에 기여하면서 동시에 지역주민과 미래세대가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고심한 결과”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지역의 농업인들은 반발하고 있고, 시민단체 등은 환영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공주보 해체 결정에 반발하는 농업인과 공주시민 등 500여명은 26일 공주보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정부는 공주보 해체 계획을 당장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먼저 공주보 해체·철거 이전에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해달라”며 “우리는 공주보 해체 계획이 철회될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반면 공주참여자치시민연대와 전교조 등 15개 시민사회 단체는 성명을 통해 “공주시민들은 이번 정부의 공주보 처리방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환영한다”고 맞섰다.


한편 청와대는 지난달 25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금강과 영산강의 5개 보 가운데 3개를 해체 혹은 부분 해체해야 한다는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의 제안과 관련해 “위원회가 오랫동안 깊이 있는 논의를 거쳐 결정한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