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산 유용미생물 현장 활용 기술’발간


농가에서 미생물을 활용할 때 참고할 수 있는 ‘농축산 유용미생물 현장 활용 기술’이 발간됐다. 이 책자는 총 4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농진청과 9개 도 농업기술원, 농축산용미생물산업육성지원센터가 협력해 만든 미생물 활용 기술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책자를 참고코자 하는 농가는 국립농업과학원 농업미생물과(☎ 063-238-3054)에 연락하면 발간 수량 내에서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 ‘지속가능한 농촌관광 운영을 위한 자가진단 길라잡이’발간


지속가능한 농촌관광을 위해 운영자 스스로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농촌관광 운영을 위한 자가진단 길라잡이’를 발간했다.
이 책자는 총 4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농촌관광사업의 이해를 돕기 위한 개념, 사업의 종류와 특성, 현황과 함께 전반적인 농촌관광 서비스 구성과 평가 항목 등을 다루고 있다. 책자는 각 도 농업기술원, 시군 농업기술센터, 유관기관에 배부하며 농진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에서 PDF로도 볼 수 있다.

 

■‘건강백세! 이해하기 쉬운 고령자 영양 안내서’, ‘건강백세! 고령자가 먹기 좋은 조리 안내서’발간
고령자에게 필요한 영양관리 방법과 음식 조리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세명대학교와 함께 ‘건강백세! 이해하기 쉬운 고령자 영양 안내서’, ‘건강백세! 고령자가 먹기 좋은 조리 안내서’ 2권을 발간했다. ‘건강백세! 이해하기 쉬운 고령자 영양 안내서’는 고령자가 건강 관리를 위해 신체변화, 식사 위험도와 영양 문제를 스스로 진단하도록 정리한 것으로 모두 5장으로 구성했다.

‘건강백세! 고령자가 먹기 좋은 조리 안내서’는 씹고 삼키는 과정이 어려운 고령자에게 알맞은 단계별 음식 조리 방법을 정리한 것으로 모두 3장으로 구성했다. 책자는 각 도 농업기술원, 시군 농업기술센터와 유관기관에 배부했으며 농진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에서 PDF로도 열람할 수 있다.

 

■‘현장에서 바로 보는 오이 병해충 원색도감’발간
시설오이 재배 시 현장에서 주로 문제되는 병해충을 관리하고 피해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현장에서 바로 보는 오이 병해충 원색도감’을 발간했다. 책자에는 오이의 주요 병해충별 피해 증상과 발생 특징, 방제 방안 등을 담았으며, 총 3장과 부록으로 구성돼 있다. 책자는 각 도 농업기술원과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배부했으며 농진청 농업과학도서관 누리집(lib.rda.go.kr)에서 전자책으로도 볼 수 있다.

 

■ 2019 상반기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25호 발간
‘2019 상반기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25호’가 발간, 보급된다. 농가에서는 보유한 한우의 암소 혈통 정보를 활용해 태어날 자손의 예상 능력과 근친 정도를 확인해 알맞은 정액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엑셀 프로그램은 국립축산과학원 누리집(www.nias.go.kr, 연구 활동 → 농가 활용 프로그램)에서 내려받아 사용하면 된다. 책자는 축산과학원 가축개량평가과(☎ 041-580-3368)로 신청하면 발간 수량 내에서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한국가축사양표준 간편판’발간
한우, 젖소, 돼지 등 가축의 영양소 요구량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한국가축사양표준’의 간편판을 펴냈다. 간편판은 최근에 나온 한국가축사양표준 3차 개정판을 압축, 요약한 것으로 국문과 영문, 두 가지 형태로 만들었다. 이번 간편판은 국립축산과학원 누리집(www.nias.go.kr → 연구 활동 → 간행물)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