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 6개 중점 추진과제 등 주요사업계획 발표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하 재단)은 지난 20일 ‘2019년 주요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고객과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여 농업과학기술이 창업과 혁신성장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재단은 올해 양질의 일자리 850명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에 방점을 두고 ▲농생명 특허기술의 사업화 지원 ▲농식품 벤처창업지원 강화 ▲한국형 농업기술 패키지 수출 확대 ▲스마트 농업기술의 상용화 ▲신품종 종자보급 및 종자산업 경쟁력 강화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 농생명 특허기술의 사업화 지원


재단은 올해부터 농산업체의 혁신성장을 도모키 위해 특허창출부터 시제품제작, 제품공정 개선을 거쳐 판로개척 및 수출까지 지원해주는 ‘전주기 지원프로그램’을 더욱 더 고도화한다. 


우선 ‘강한특허’ 창출 지원을 위해 농진청 연구실별로 운영해 오던 맞춤형 변리사 제도(1실 1변리사)를 ‘과’ 단위로 개편해 더욱 많은 연구실을 지원키로 했다.


또 ‘농업기술실용화지원사업’(120억원 규모)은 지난해 국감 등 외부지적사항을 반영해 우수한 업체가 더욱 더 많은 지원을 받아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개편했다. 시제품 제작지원의 경우 업체당 지원한도를 8천만원에서 2억원으로 대폭 상향했다.


또한 전략제품 육성을 위해 자동 후속사업 연계 프로그램(All-round Support Track)을 신설해 매출과 신규 인력 창출 우수업체의 경우는 별도의 선정절차 없이 판로지원사업 등의 후속 사업이 자동적으로 연계되도록 강화했다.

 

□ 농식품 벤처창업지원 강화


벤처창업지원은 권역별로 설치된 농식품벤처창업센터(A+센터)를 중심으로 아이디어 단계, 창업 단계, 성장단계로 나뉘는 벤처창업 단계별 지원을 통해 미래농업을 선도할 창업 및 성장기업으로 도약토록 지원한다.


이를 위해 올해 경기, 영남지역에 농식품벤처창업센터 2개소를 추가로 신설하며 창업보육업체를 260개로 확대(2018년 110업체 → 2019년 260업체)하고 기업별 창업지원금 또한 14백만원으로 (2018년 7백만원) 높였다. 창업관련 예산도 48억원에서 90억원으로 대폭 상향됐다.


또한 창업기업 제품 홍보와 판로개척을 위해 운영하는 붐붐마켓 3호점(전주 한옥마을)을 추가 개소하고 벤처업체들의 요구를 반영해 해외진출 지원을 확대(2018년 10社→2019년 30社)할 예정이다.

 

□ 한국형 농업기술 패키지 수출 확대


올해는 해외 현지 수출 테스트베드를 기존 베트남, 중국, 카자흐스탄에 이어 농업수출 잠재력이 큰 인도를 추가해 한국형 농업기술 패키지 수출실적 2억2천만불을 목표로 매진한다.


KOTRA와 협업으로 해외 테스트 제품의 현지 시연회 및 바이어 상담회를 적극적으로 개최하고 특히 농식품 기술제품의 수출 뿐 아니라 한국형 농업기술의 패키지(품종.설비 등) 수출사업의 확대를 통해 우리나라 수출농업 100억불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  스마트농업기술의 상용화


지난해 12월 스마트농업본부를 신설하고 올해는 스마트팜 상용화를 위한 농기자재 현장실증, 표준화, 검인증을 추진하기 위한 기반마련에 집중키로 했다. 이를 위해 재단은 전북 익산에 농생명 ICT검인증센터를 구축(2020년 완공 예정)하고 있으며 스마트팜 제품시장 활성화의 핵심인 ICT 기자재 표준화를 위해 2018년 시설원예 분야 22종의 국가표준을 제정한데 이어 금년에는 축산분야 11종의 국가표준 제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팜 테스트베드 지원을 20개소로 확대하고 관련 농산업체 매출 210억원, 10명의 신규고용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 신품종 종자보급 및 종자산업 경쟁력 강화


종자사업은 농진청, 지자체가 개발한 우수 신품종 종자·종묘 보급 확대 및 국내 우수종자의 수출 확대에 중심을 두고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올해 11월 밭작물에 특화된 영남권 종자종합처리센터를 완공해 총 3권역(중부, 호남, 영남)에 약 5,500톤의 공급 인프라를 갖추게 된다.


국내 우수종자의 해외 수출을 위해 종자기업 출품 품종 및 규모를 확대해 오는 10월 ‘제3회 국제종자박람회’를 개최 할 예정이다.

 

□ 실험실 안전관리 강화 및 고객만족도 제고


시험분석 분야는 서비스 품질향상 및 신뢰고 제고를 위해 OECD 기준에 적합한 분석 시설을 구축하고 초정밀, 고효율 분석을 위한 신규장비 도입을 추진한다. 특히 올해는 철저한 안전관리 및 환경관리를 위해 연구실 ‘안전점검’을 강화하고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를 추진할 예정이다.


고품질 분석서비스 제공을 위해 분석 전문역량 강화, 전문시험연구기관 지정, 국내외 숙련도 프로그램 참여 등을 통해 분석 신뢰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재단 임희택 총괄본부장은 “올해는 재단 창립 1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인 만큼 재단 임직원이 머리를 맞대고 다가오는 10년을 준비하기 위한 ‘FACT 2030 신비전’을 마련할 계획”이라면서 “고객과 현장의 목소리를 중심에 두고 양질의 일자리 850명 창출 등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