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시민모임 설문 결과발표…“안전한 소비 위해 시행” 주문

“신선·안전 소비자 신뢰 위해 ‘냉장유통’ 체제 조속 도입해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이달 23일부터 달걀껍데기에 산란일자를 표시해 유통하도록 한데 대해 양계농가가 여전히 강한 반대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가운데,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안전한 달걀 소비를 위해 찬성하고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소비자시민모임은 지난 2월 1일부터 2월 8일까지 전국 20대에서 60대까지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패널을 활용해 달걀 산란일자 표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90.2%는 달걀껍데기에 산란일자 표시를 시행해야 한다고 답했고, 산란일자 표시를 철회해야 한다는 응답자는 2%에 불과했고,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7.8%로 나타나 대부분 찬성한다는 입장을 표했다.


산란일자 표시 시행 찬성 이유로는 ‘달걀의 신선도를 아는데 도움이 되어서’가 59.6%로 가장 높았고, ‘오래된 달걀의 유통을 예방할 수 있어서’(20.6%), ‘산란일자 표시로 달걀 유통기한을 늘리거나 속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서’(11.3%) 순으로 나타났다.


또 시중 유통되는 달걀의 유통기한이 산란일을 기준으로 표시됐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는 62.8% 였고, 그렇지 않다는 응답은 28.2%로 나타나 달걀 유통기한에 대한 일부 불신이 있었다.
이와 관련해 응답자 가운데 83%(415명)는 구입한 달걀 품질과 관련해 불만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주된 불만(복수응답)은 달걀의 노른자가 퍼져있거나 흰자가 묽은 등 신선하지 않은 느낌(69.4%)을 받았고, 구입 시 깨지거나 금이 간 달걀이 있거나(62.2%) 달걀을 깨트렸을 때 변색 돼 있는 것(25.2%)을 경험했다. 또한 이상한 냄새가 나는 것(21.8%)도 경험했다.


특히 산란일자 표시에 앞서 달걀 냉장유통시스템이 선행돼야 한다는 양계농가의 주장에 대해 72.4%가 안전한 달걀 소비를 위해 동의한다고 응답했다.


소비자시민모임은 “소비자의 알권리와 안전한 달걀 소비를 위해 산란일자 표시는 예정대로 시행돼야 하며, 이를 통해 달걀 신선도 및 품질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높여야 한다”면서 “산란일자 표시로 인한 달걀 폐기 처리에 대한 양계농가의 우려보다 정확한 정보제공을 통한 안전하고 합리적인 달걀 구매 및 소비 방법을 홍보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더불어 달걀 냉장유통 체계 도입을 위한 조속한 제도 개선을 식약처에 주문했다.


한편 지난해부터 달걀껍데기에 생산자 고유번호와 사육환경 번호 표시가 의무화 돼 있지만 이를 안다는 응답은 23.2%에 불과했고, 이달 23일부터 시행되는 산란일자 표시 역시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