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계협회는 일방적으로 유통인을 매도하지 마라”

계란유통協, 유통현장 반영한 정확한 시세 내놔야

 

“생산농가가 없는데 유통인들이 존재할 수가 있겠습니까. 비록 양계협회가 유통인들을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했지만 ‘공생’ 의미를 담아 인내했습니다. 그러나 도를 넘어선 양계협회의 행태는 참는게 능사가 아니라는 생각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입니다.”


(사)한국계란유통협회(회장 김낙철)는 지난 13일 서울 용산구 소재 기와 한정식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계란 거래제도와 관련해 작심한 듯 발언을 쏟아냈다.


김낙철 회장은 “양계협회에서 고시하는 계란가격은 농장에서 희망하는 시세일 뿐이며 유통 현장의 거래시세와는 관련이 없다”면서 “현장의 거래시세는 무시하고 농장의 희망시세를 유통인들이 충족시켜 주지 않았다고 마치 유통인들이 폭리를 취한 것으로 몰아세우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일례로 12일 양계협회에서 고시한 계란가격이 개당 130원이었지만 실제로 유통현장에서 거래된 가격은 60원에 불과해 무려 70원 차이가 발생했다. 가격 편차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것은 양계협회 난가위원들이 유통인들은 배제하고 생산농가 중심으로 꾸려져 있어 유통현장의 가격이 전혀 반영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김 회장은 “‘후장기’를 운운하며 양계협회에서 무려 3차례나 공정위에 제소했지만 유통인들이 폭리를 취했다는 사실이 밝혀진 것은 단 한건도 없다”면서 “발표되는 고시가격의 구조상의 문제를 두고 유통인들에게 화살을 돌리는 것은 명백하게 잘못된 것”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또 “계란산업이 불황에 허덕이는 작금의 현실은 시설 현대화로 인해 사육규모가 9천만수 규모로 지나치게 확장된 탓이 무엇보다 크다”면서 “당장 사육규모를 적정 수준(6천만수 내외)로 줄이지 않으면 계란산업의 불황은 지속되고 반복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김 회장은 특히 “유통인들은 지난 수십년간 농가들과 협의를 통해 다양한 행태로 거래를 지속해 왔지만 분쟁이 발생한 사례는 극히 드물다”면서 “농가 입장에서 유통인들이 맘에 들지 않으면 거래를 중단하고 새로운 유통인들과 충분히 거래를 할 수 있는데 양계협회에서 획일적인 거래 제도를 요구하는 것은 ‘어불성설’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계란 안전성을 두고 여전히 소비자들이 불안감에 떨고 있는 현실에서 농가와 유통인들의 분쟁은 또다른 부작용을 초래할 것 같아 끝까지 인내하려고 했다”면서 “그러나 유통인들이 일방적으로 매도되는 것을 더 이상 지켜볼 수 없어 나서게 됐고 유통인들의 권익보호를 위해서는 적극적인 행보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김 회장은 “현재 계란산업은 산란일자표기, 선별포장업 등 굵직한 현안으로 위기에 내몰리고 있는 상황에서 농가와 유통인들의 분쟁은 또다른 논란을 야기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유통인들도 계란산업 종사자로써 기꺼이 힘을 보텔테니 양계협회는 계란산업에 불어 닥친 위기를 극복하는데 매진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