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기농 오이 재배 매뉴얼’발간


유기농 오이 재배 현장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농업인이 원하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코자 ‘유기농 오이 재배 매뉴얼(지침서)’을 발간했다.  이 책자에는 유기농 오이 재배 현황, 토양과 양분 관리, 병해충 관리 등 재배 기술과 정보를 담았다. 이와 함께 부록에는 유기농 오이 재배 선도 농가 사례, 재배에 사용되는 유기농업 기술과 자재 제조와 활용 방법 등도 실었다. 발간된 책자는 도 농업기술원 등에 배부할 예정이며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에서 전자책으로도 볼 수 있다.

 

■ ‘현장에서 필요한 농경지 잡초 방제 기술’발간


시군농업기술센터 담당자와 농업인이 잡초와 제초제에 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적절한 방제 기술을 알 수 있도록 ‘현장에서 필요한 농경지 잡초 방제 기술’을 펴냈다. 이 책자는 2015년 1월부터 2018년 10월까지 농촌진흥청 작물보호과 잡초 연구실에서 전화 상담과 방문 상담한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모두 4장으로 구성했다. 책자는 각 도 시군농업기술센터와 유관기관에 배부됐으며,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에서 PDF로도 열람이 가능하다.

 

■ ‘토마토 궤양병 종합 관리 매뉴얼’발간


토마토 재배 시 문제되는 궤양병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현장에서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술을 담아 ‘토마토 궤양병 종합 관리 매뉴얼(지침서)’을 발간했다. 이 책자는 토마토의 대표적인 세균병인 궤양병을 소개하고 증상과 전염 생태, 진단법, 방제법도 함께 실었다. 책자는 각 도 농업기술원과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배부했으며,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 누리집(lib.rda.go.kr)에서도 전자책으로 볼 수 있도록 올려놓을 예정이다.

 

■ ‘쇠고기 건식 숙성육 생산을 위한 품질 및 위생 관리 가이드’발간


쇠고기 숙성 기술 지원을 위한 ‘쇠고기 건식 숙성육 생산을 위한 품질 및 위생 관리 가이드(안내)’를 펴냈다. 이번에 발간한 책자에는 쇠고기 숙성에 대한 기본 정보와 생산에 필요한 품질, 위생 관리 방법을 실었다. 농촌진흥청은 이 책자를 건조 숙성고기 생산을 희망하는 업체와 지방자치단체, 대학, 기술센터 등 관련 기관에 보급했다. 책자는 국립축산과학원 누리집(www.nias.go.kr → 공지사항)이나 농업과학도서관 누리집(lib.rda.go.kr)에서 볼 수 있다.

 

■ 6차 산업 목장 가이드 ‘목장형 유가공 창업 알리미’발간


국내 목장형 유가공 사업에 필요한 기술과 정보를 담은 ‘목장형 유가공 창업 알리미’를 발간했다. 책자에는 목장형 유가공 사업의 진입 절차와 유제품 제조 방법, 위생 관리, 법령 등 낙농가들이 궁금해 하는 정보를 실었다. 농촌진흥청은 이 책자를 국내 낙농가나 유가공 사업에 관심 있는 낙농인이 활용할 수 있도록 널리 보급할 예정이다. 책자는 농업과학도서관 누리집(lib.rda.go.kr)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