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중심·협치농정 실현 기대

전라남도가 지난 17일 농업 현장의 불합리한 제도·관행을 바로잡기 위해 ‘전남농정혁신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전남도는 이날 도청 서재필실에서 농업인단체·농업인·교수·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전남농정혁신위원회를 구성하고 출범식과 제1차 분과위원회를 열었다.


전남농정혁신위원회는 현장 농업인·농업인 대표 등 25명과 농업 분야 전문성을 갖춘 각계 인사 18명 등 43명으로 이뤄졌다. 이중 여성위원은 14명(32%)이다.


농업인과 도민의 눈으로 애로사항을 살피는 현장 중심의 농정 혁신을 통해 농업·농촌의 발전을 모색하는 협치 농정을 실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 전문성 강화를 위해 농업정책·친환경·식량 원예·농식품유통·축산·농업기술·산림분과 등 7개 분과위로 구성하고 분과별로 6명의 위원이 활동한다. 농정혁신위원회 산하에 운영협의회와 분과위별 지원 TF도 구성한다.


운영협의회는 분과위에서 제시된 안건을 종합 조정하고, 분과위별 혁신 과제를 발굴해 개선방안을 마련한 후 본위원회에서 논의해 농정 시책화 한다.


오는 3월 분과위별 지원 TF 회의, 4월 2차분과위원회 개최, 6월 위원회 설치 및 운영조례 제정 추진 등의 후속 일정도 마련했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민선 7기 출범 이후 불합리한 농정 제도 관행을 탈피하고 지속가능한 농업을 만들기 위한 농업인의 농정 혁신에 대한 기대와 요구가 높다”며 “과감한 농정 혁신을 통해 전남 농업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