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산림과학원, ‘알기 쉬운 산마늘 재배서’ 발간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이창재)은 인기 있는 고소득 임산물 산마늘의 재배방법을 누구나 알기 쉽게 소개한 ‘산촌주민과 귀산촌인을 위한 알기 쉬운 임산물 이야기 Ⅰ. 산마늘’을 펴냈다고 지난 8일 밝혔다.


산마늘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 C가 많아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주로 생잎으로 유통되거나 장아찌 형태로 가공되어 쌈으로 주로 이용되며, 그 생산규모는 2014년 261톤, 2016년 348톤으로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다.


이번에 발간한 ‘산촌주민과 귀산촌인을 위한 알기 쉬운 임산물 이야기 Ⅰ. 산마늘’」은 산촌주민과 귀산촌인에게 부가가치 높은 임산물을 소개하고, 재배부터 저장·유통까지 현장성 있는 정보를 알기 쉽게 제공하기 위해 기획·발간됐다.


또 산촌주민과 귀산촌인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궁금해 하는 산마늘의 역사, 생리·생태 특성, 효능, 어린 묘를 키우는 법, 노지재배·시설재배·산지재배 등 다양한 재배 방식의 장단점, 적합한 재배환경과 심은 뒤의 관리법, 수확시기와 수확 이후의 가공·저장·유통까지, 실제 재배와 저장, 유통 현장에서 궁금해 하는 사항을 Q&A식으로 나타냈으며 사진과 모식도를 곁들여 풀어냈다.


한편 산촌주민과 귀산촌인을 위한 알기 쉬운 임산물 이야기 Ⅰ. 산마늘은 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 대학 도서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국립산림과학원 도서관 홈페이지에서도 내려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