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등 수출국 확대…20만본 목표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제주산 심비디움이 일본의 명절인 ‘신정’을 앞두고 본격적으로 수출에 나선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원장 송승운, 이하 기술원)은 서귀포심비디움수출작목회(대표 허순재)에서 생산한 양란 심비디움 절화가 일본으로 첫 수출을 시작으로 오는 5월까지 20만 본을 수출할 계획이라고 최근 밝혔다. 이는 지난해 14만본 대비 43% 증가한 20만본, 10억원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귀포심비디움수출작목회는 7개 회원 농가가 참여하고 있으며 제주산 심비디움은 2015년 90만 불, 2017년 70만 불을 수출하는 등 도내 화훼수출에서 백합 다음으로 효자 작목이다. 


기술원에서는 절화 수출 지원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절화수명 연장 자동화 시스템(꽃대롱 부착기) 및 꽃줄기 유인기를 보급했다. 


기술원은 농업인 현장 애로사항 해결과 역량강화를 위해 매년 현장컨설팅 및 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으며 지난해에도 총 6회에 걸쳐 현장컨설팅을 실시했다.


심비디움 재배 농가의 소득 안정화를 위해 수출국 다변화에 노력한 결과 이달부터 네덜란드, 호주에 시범 수출될 예정이다. 지난해 11월에는 농촌진흥청, 대동농협 등 합동으로 수출현장 컨설팅을 실시 한 바 있다.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화훼 수출시장의 변화에 맞춰 국외 시장동향과 전망, 출하기 병해충 방제요령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컨설팅을 실시해 수출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