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기농업자재 활용 기술
이 책자는 농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기농업기술과 넓이가 좁은 곳에서 재배하는 작목에 사용 가능한 유기자재에 관한 정보를 담았다. 또한 농진청 연구.개발한 유기농업기술과 영농 정보도 함께 실었다.

■ 현장에서 궁금한 PLS Q&A 및 농약 오남용 사례집 발간
이 책자는 농업인 교육 현장에서 가장 많이 나온 질문과 답변을 정리한 책자이다. 안전하고 올바른 농약사용 문화가 정착되도록 잘못된 사용(오용) 사례와 필요 이상으로 사용(남용)한 사례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농약의 공정 분석 방법 발간
이 책자는 농약 관련 기관, 단체, 학계와 산업계에서 농약을 분석할 때 필요한 지침서인 농약의 공정분석방법을 증보 발간했다. 지난 2010년 이후 8년 만에 다시 펴낸 이 책자에는 추가·수정·보완된 성분을 포함해 살균제 157성분, 살충제 127성분, 제초제 120성분, 식물생장조정제 33성분, 전착제 9성분, 유인제 7성분 등 총 453성분에 대한 분석법을 담고 있다.

■토양 관리 기술을 활용한 GAP 채소 생산 발간
이 책자는 GAP 채소 생산 농가용 기술보급서인 토양 관리 기술을 이용한 GAP 채소 생산을 발간했다. 토양과 물, 비료 사용 관리 등 GAP 영농활동에 필요한 핵심 요소를 다루고 있으며 모두 6장으로 구성돼 있다.

■ 국내 유채 품종 및 재배기술 발간
이 책자는 최근 유채 소비 확대 추세와 함께 유채 재배 면적이 늘어나고 있는 점을 감안해 현장에서 농가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국내 유채 품종 및 재배 기술’ 책자를 발간, 보급했다. 책자에는 국내에서 육성한 유채 품종의 특성 및 재배 기술을 도식화해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 감귤 영양장해와 기상재해 대책 발간.보급
이 책자는 감귤 재배 시 문제가 되는 영양장해와 기상재해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감귤 영양장해와 기상재해 대책개정판을 발간해 농가에 보급 중이다. 책자는 농가가 활용하기 쉽게 사진을 많이 수록했으며 크게 4개 분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시설재배 감귤의 염류장해, 수부증(다습한 환경에서 껍질이 연약해지고 부패되는 현상), 이상기상에 의한 피해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