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임업진흥원, 임업인의 마케팅부서 자임

대형유통채널 입점, 패키지 디자인 개선 등 지원

한국임업진흥원의 임산물 가공유통 현장컨설팅 모습

 

산림청에서는 임산물 생산단체의 가공·설비 구축을 통해 임산물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임업인의 소득증대를 지원하고자 산림소득 유통분야 공모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매년 한국임업진흥원 주관으로 실시하는 공모사업은 150억원 규모로 건축, 가공·유통 장비 등 인프라 지원과 더불어 임업경영체의 지속 가능한 경영컨설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8년에 선정된 강원도 횡성군 최기종씨는 더덕을 연간 15톤 생산하고 있으나 소비자의 식생활의 변화로 생더덕 판매가 감소되는 상황을 맞고 있었다. 그래서 단순 생산을 벗어난 가공상품의 개발로 상품 차별화 및 고부가가치 창출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더덕 가공을 위한 시설투자 자금마련에 현실은 녹녹치 않은 상황이었다.


이런 상황을 극복하고자 다방면으로 고민하던 차에 산림청이 실시하는 산림소득 유통분야 공모사업을 알게 되어 6개월간 준비 끝에 신청, 현장실사와 최종심의 발표 등의 과정을 거쳐 선정돼 더덕 가공품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있다.


여기에다 한국임업진흥원 현장컨설팅으로 식품기술사, 마케팅 전문가의 경영컨설팅을 지원받아 원료의 효능과 기능을 향상한 발효더덕 가공상품을 체계적으로 기획해 2019년에는 온라인 시장에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이어갈 준비를 하고 있다.


산림소득 유통분야 공모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사업의 상세 안내와 사업계획서 작성교육과 상품기획을 위한 마케팅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매체 홍보활동을 추진해 임업인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한국임업진흥원에서는 공모 경영체 선정에 그치지 않고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컨설팅 사업과 상품 마케팅·판로지원 사업 연계하고 있다. 이를 통해 대형유통채널 입점, 상품 홍보, 신제품 기획, 패키지 디자인 개선 지원을 통해 강소농 육성에 발 벗고 나서고 있다. 우체국 쇼핑몰에 임업진흥원 전용관을 개설해 70개 경영체 입점지원 및 500여개 상품등록을 시작으로 TV홈쇼핑, 기관 복지몰, 오픈마켓 등 온라인 유통채널 입점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임업경영체에서 가장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항으로 소비자 욕구와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상품개발을 본격 지원하고자 상품기획부터 제품생산, 유통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는 ‘2018년 임산물 히트상품 개발 시범사업’을 추진했다.


그 첫 번째 결실로, 농업회사법인㈜ 가고파힐링푸드의 요리가 미숙한 사람들을 위한 ‘표고 천연조미료’와 농업회사법인㈜ 유기샘의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국산 유기농 군밤칩’을 개발해 내년 초에 출시할 예정이다.


한국임업진흥원 임산물마케팅실 관계자는 “2019년부터 임산물 히트상품 개발 사업의 규모를 확대해 소비자 니즈에 맞는 임산물 상품기획에서 부터 판매까지 전주기에 거쳐 임업경영체의 맞춤형 혁신 서비스 지원으로 강소농을 집중 육성할 것”이라고 전했다.

 

■ 산림조합, 시군 버섯재배 지도 강화


산림조합중앙회 산림버섯연구센터는 지난 13일 표고버섯 산업 활성화와 전문지도 인력 육성을 위한 표고버섯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전국 142개 시군조합 표고담당 지도원을 대상으로 실시된 이번 표고버섯 역량강화 교육은 우수 표고 품종설명, 원목 재배교육, 표고 종균 공급 및 전산운영, PLS(농약 허용물질 목록 관리)제도, 표고재배 병해충 교육 등 재배 현장에 즉시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또 이번 교육은 국내 최고의 버섯관련 강사진으로 표고 원목 재배기술과 병해충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 고품질 표고버섯 생산을 위한 지도원의 역량을 높이는데 주력했다.


고한규 산림버섯연구센터장은 “지속적인 표고버섯 지도 담당자 교육을 통해 안정적인 재배기술 보급과 재배 임가의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지역 일자리 창출과도 연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산림복지서비스이용 대상 확대


산림청이 내년부터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바우처)을 올해보다 1만명 늘어난 3만5,000명에게 제공한다.
산림청이 2016년 도입한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은 경제·사회적 여건으로 산림복지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회 취약계층에 10만원 상당의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다.


특히 산림복지진흥법 시행령을 개정해 당초 신청 대상인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장애수당수급자, 장애아동수당수급자 외에 장애인연금 수급자, 차상위계층까지 신청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용자 편의를 위해 휴대전화 외 공인인증서 인증으로 회원가입이 가능하도록 했고, 이용권 누리집에서 비밀번호와 개인정보를 변경할 수 있도록 했다.


또 20인 이상 단체에는 버스를 지원하고, 몸이 불편한 장애인에게는 승합차를 지원해 이용자 접근성을 강화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