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농업인들 선산읍 복개천서 삭발식·차량 시위

 

한국농촌지도자구미시연합회 등 경북 구미시 14개 농업인 단체 회원 1,000여명이 지난 10일 선산읍 복개천에서 낙동강 수문개방 및 철거 반대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집회 후 17㎞ 떨어진 구미시청까지 차량 시위를 하고 구미시에 결의문을 전달한 후 자진해산했다.


구미시의 한국농촌지도자, 한국농업경영인, 전국한우협회 회원들은 집회에서 “지난 4일 한강 이포보부터 시작한 4대강 보 수문개방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폭염과 가뭄으로 농업용수 부족에 허덕이는 심각한 상황인데도 녹조 방지라는 이유만으로 소중한 수자원을 바다로 흘려보낸다”며 “수문을 완전히 개방하면 농업용수 부족으로 큰 피해가 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녹조 발생은 주변 지류·지천으로부터 유입된 오염물질 때문이라는 전문가 지적에도 불구하고 오염물질 관리책 없이 수문개방만이 대안이라는 정부 결정은 반드시 재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의환 한국농촌지도자구미시연합회장은 “구미보 개방은 이 물을 농업용수로 사용하고 있는 지역의 농업인들에게 농사를 포기하라는 말과 같다”면서 “정부 기관에서는 간담회를 통해 주민들의 입장을 반영한다고 하면서 보를 열지 말라는 주민들의 가장 중요한 요구는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또 우정화 선산읍회장도 “구미보 설치 이후에는 가뭄이 심한 상태에서도 농업인들이 농업용수로 다투는 일이 없었다”면서 “구미보를 개방할 경우 시설 하우스와 노지 농사 물이 부족하게 될 것은 불 보듯 뻔다하”고 목소리를 높였다.


농업인들은 관리수위(32.5m)가 2m 내려가면 양수장 취수가 어렵고 8m 내려가면 지하수마저 고갈될 수 있는데 환경부는 구미보를 7m 낮추려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날 한국농업경영인구미시연합회 정병연 회장과 손정곤 수석부회장은 구미보 개방에 반대하며 삭발식을 했다. 또 집회가 끝난 뒤 참가자 중 100여명은 차량 70여대에 나눠 타고 구미시청까지 차량 시위를 한 뒤 이묵 구미 부시장에게 성명서를 전달했다.


한편 구미보 물은 선산읍·옥성면·도계면·해평면·무을면 5개 읍·면의 8,000여 농가가 이용하고 있다. 환경부는 전국 16개 보 중 13개 보 개방에 나섰으나 낙동강 구미보·상주보·낙단보는 농업인 반발로 보류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