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보 개방은 농사포기 하라는 말과 같아”

환경부, “농업용수 이용률 적은 겨울에 개방해 봐야”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최근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한강과 낙동강 보 처리 방안을 내년에 마련할 것이라고 밝힌 가운데 상주보, 낙단보 인근 지역주민과 농업인단체들이 반발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조 장관은 이날 “4대강 사업으로 하·폐수 처리시설이 신설, 증설되고 홍수 때 수위가 낮아진 효과가 일부 있었지만, 녹조 발생 등 수질 악화, 생태계 교란 등 부작용 논란이 많았다”고 밝혔다.


또 “낙동강은 주민 반발 등으로 인해 아직 모니터링을 잘 못 하고 있고, 구간별로 끊어서 협의체를 만들어 모든 문제를 검토해 맞춤형 대책을 마련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특히 지난달 30일에는 창녕함안보, 하굿둑 등을 방문하는 등  낙동강 하류지역 방문을 시작으로 낙동강 중·상류 등 물 관리 현장을 차례로 방문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상주보와 낙단보가 있는 지역은 경북 상주시와 구미시의 단체장과 농업인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황천모 상주시장은 지난달 한 간담회에서 “상주보와 낙단보의 수문을 개방하게 될 경우 영농·생활용수·관광·어업 등 여러 분야에서 상주시는 치명적인 피해를 입게 되며 그 피해액은 총 4500여억원에 달한다”며 보 개방에 대한 반대 이유를 분명히 했다.


또 상주시 사벌면의 한 농업인은 “사벌, 낙동 지역 농업인들은 올해 극심했던 가뭄 때 낙동강 보가 없었으면 농사를 포기했을 것”이라면서 “낙동강 보를 개방하라는 것은 곧 이 지역에 농사를 포기하라는 말과 같다”고 비판했다.


이에 환경부 관계자는 “그동안 4대강 보로 인해 수질악화와 녹조 발생 같은 환경파괴에 대한 우려가 제기돼 왔고, 일부 지역을 개방했을 때 문제가 제기된 사례는 없었다”면서 “농업용수 이용률이 적은 겨울에 개방을 해서 조사를 해봐야 하는 상황이고, 최대한 지역 농업인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