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감귤 유통으로 생산자·소비자 동시만족

 

“10억원 가량을 투자해 비파괴 감귤선별기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사실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지만 유통시장에서 비파괴 선별기를 통해 분류되지 않은 감귤을 외면하기 때문에 비파괴 감귤선별기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에 소재한 황금알영농조합법인 최주열 대표는 최근 10억원을 투입해 비파괴 감귤선별기를 설치하고 최종 시험가동 하느라 분주하다. 거래처에서 더 이상 감귤선별기를 통해 포장되지 않은 감귤은 납품받지 않겠다는 요구에 비파괴 감귤선별기를 설치한 것이다.


지난 과거 단순히 외형과 크기로만 감귤이 포장되고 유통되어도 큰 문제가 없었지만 수년전부터는 유통되고 있는 감귤에 대해 실제로 당도가 소비자가 만족할 수준에 도달했느냐를 따질  큼 품질이 크게 강화되고 있다.


비파괴선별기는 과일의 내부품질(당도, 산도 등)을 파괴하지 않고 내부품질이 갖고 있는 광학적 특성(빛)을 이용해 정확하게 측정함과 동시에 과일의 중량을 로드셀을 이용, 측정한 다음 선별 등급별 분류 및 포장해 고품질 과일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문제는 비파괴 감귤선별기가 워낙 덩치가 크고 다양한 시스템이 접목된 장치라 일반인들은 선별기 시스템을 이해하고 운영하는 것은 물론 설치가 잘 됐는지 조차 판가름할 수 없다는 점이다.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키 위해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류갑희·이하 재단)는 비파괴감귤선별기 기술 컨설팅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2010년부터 감귤 품질을 측정하고 등급별로 선별하는 비파괴감귤선별기에 대한 당도, 산도 및 중량 측정정확도 시험을 제공해 소비자가 요구하는 고당도 감귤선별이 가능토록 지원을 강화하고 있는 것이다. 
현장의 반응은 뜨겁다. 최주열 대표는 “사실 큰 비용이 투입돼 기계가 설치됐어도 이게 잘 된 것인지, 시스템상 문제가 없는 것인지, 내구성은 확실 한 것인지 등을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면서 “다행히 재단에서 비파괴선별기술에 대한 기술컨설팅과 선별기 설치 감리를 지원해 주고 있어 안심할 수 있게 됐다”고 만족감을 들어냈다.


서귀포에 소재한 대림영농조합법인 서성현 대표는 “사실 재단의 컨설팅, 검증 등의 지원 과정이 요식행위에 그칠 것이라는 예상으로 큰 기대는 없었다”면서 “그러나 설치된 선별기의 전체적인 시스템의 안정화는 물론 개선 사항까지 세밀하게 점검하는 열성에 재단에 대해 높은 신뢰감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서 대표는 또 “재단의 다양한 경험과 전문기술을 지원받아 소비자가 믿고 먹을 수 있는 고품질 감귤을 선별하고 유통할 수 있게 돼 매출 신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실용화재단 농기계검정팀 김영태 박사는 “대형 과일선별기는 생산농가에는 소득창출과 소비자에게는 정확한 품질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어 제주뿐만 전국에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면서 “비파괴선별시스템의 안정적 사용을 통한 유지, 당도 등 품질 측정정확도 향상 등 효율적 관리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만큼 재단은 전문역량을 활용해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