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고양화훼단지서 포인세티아 현장평가회

 

농촌진흥청은 국산 포인세티아 품종의 보급 확대를 위해 새로운 품종을 선보이고 평가하는 자리를 지난 23일 경기도 고양시 화훼단지에서 가졌다. 


평가회에는 전문적인 안목을 지닌 경매사, 재배농민, 플로리스트 및 소비자가 참석했으며 이들의 공정한 평가로 유망 계통의 선호도 조사를 실시, 경쟁력 있는 계통을 최종 선발했다.
이번 평가회에서는 2017년 육성한 ‘레드펄’ 등 10품종과 ‘원교D5-187’ 등 10계통이 소개됐다.


‘레드펄’ 품종은 밝고 선명한 빨간색으로 여름철 온실 내부의 높은 온도에도 잘 자라서 소형 분화뿐만 아니라 중대형 분화용 품종으로도 적합하다.


복숭아색의 ‘원교D5-187'은 잎이 뒤로 말려 공 모양을 가진, 줄기가 굵고 길게 자라는 계통이다.
최근 국내 포인세티아 시장은 다양한 색과 모양을 가진 상품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이번에 선보이는 다양한 색상의 계통들은 소비자 선택의 폭을 더욱 넓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분홍색의 잎을 가진 ‘그레이스’와 연황색의 ‘그린스타’는 모양이  아름다워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한편 국내에서 생산 및 판매되는 포인세티아의 약 70%가 외국산 품종으로, 화분 당 70∼110원의 로열티가 지불되고 있어 농가경영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


농진청에서는 우리나라 재배환경에 맞는 국내 품종을 개발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44품종을 육성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계통들은 잎의 색이 밝고 선명해 유통업체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계통으로, 국내육성 품종의 시장 점유율을 40%까지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