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학회, 지속가능한 축산 위한 결의문 채택

축산학계에서 축산업에 대한 정부의 각종 행정규제에 대해 우려를 목소리를 높이고, 축산농민의 생존권 박탈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한국축산학회는 지난 9일 건국대학교에서 연 ‘축산규제에 대한 대응’이란 주제로 심포지엄에서 ‘지속가능한 축산입국(畜産立國)’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축산학회는 이날 “최근 가축분뇨로 인한 환경오염과 구제역·조류인플루엔자 등 국가재난형 질병 발생 등을 빌미로 축산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각종 행정규제는 오랫동안 수고하고 애써 마련된 축산업의 근간을 흔들어 그 존립을 위태롭게 하는 심각한 위기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가뜩이나 무역개방의 확대로 축산물 수출국가와 피나는 경쟁을 해야 하는 엄중한 시점에 우리 정부가 스스로 축산농가를 옥죄어 파멸의 구렁텅이로 몰아넣고 있는 이 현실을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국민에 대한 배신행위이며 축산농민의 생존권을 박탈하는 반민주적 폭거이자 위헌적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축산학회는 축산규제에 대한 방관자적인 자세를 지양하고 적극적으로 정부와 언론 그리고 소비자단체 등과 소통해 지속가능한 친환경축산 생태계 조성을 위해 앞장설 것을 결의했다. 또한 국민 건강과 농축산업경쟁력 향상을 위해 안전하고 품질 좋은 우수 축산물 생산을 위해 학문적 연구와 농가지도에 앞장설 계획이다.


축산학회는 이와 함께 축산업은 생명산업분야로 고도의 지식과 기술이 요구되며 반드시 지속돼야 할 산업임을 인식하고 농림축산식품부에 축산전문인력 배치와 축산인 후계자 양성을 위한 적극적이고 충분한 제도와 지원, 그리고 축산농가보호와 축사보전을 위한 특별대책을 촉구했다.


특히 결의사항을 지켜내기 위해 축산 관련 모든 주체들과 힘을 모아 적극적으로 정부와 소통하고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며 정부 또한 규제중심의 축산정책을 과감히 폐기하고 상생과 협력의 장으로 나올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축산학회는 “학자의 양심과 민족의 미래를 위한 충정으로 결의한 요구사항을 저버리고 법만능, 행정만능의 오만한 자세로 계속 축산업을 규제하며 축산업의 가치를 훼손하고 축산업의 붕괴위기가 지속될 때 우리는 결코 좌시하지 않고 행동으로 정부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