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신지식농업인으로 ‘지리산맑은물춘향골’ 소영진 대표, ‘청운표고’ 조해석 대표, ‘아름답게그린배’ 김영순 대표 등 16명을 선정하고 인증패를 수여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추천받은 후보자 66명 중 서류평가와 전문가평가, 현지실사 등 엄격한 심사를 거쳐 식품가공 5명, 축산 3명, 특작 3명, 과수 3명, 육묘 2명 등 모두 16명이 선정됐다. 이들에 대한 시상과 인증패 전달은 지난 2일부터 3일까지 경북 칠곡 평산아카데미에서 열린 2018년 신지식농업인 전국회원대회를 통해 진행됐다.


지리산맑은물춘향골 소영진 대표는 3대째 이어온 전통 묵 기술을 계승·발전시켜 쌀묵을 개발하는 등 전통 묵 시장의 선구자 역할을 수행하고 있고, 청운표고 조해석 대표는 표고버섯에 대한 연구와 신기술 개발로 세계 최초의 병재배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해 농림식품신기술 인증을 취득했다. 아름답게그린배 김영순 대표는 맛과 영양에서 차별화한 배즙 상품을 개발했으며 지역 청년농업인들과 협동조합을 설립해 이사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새로 선정된 신지식농업인들이 우리 농업과 농촌 미래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후계농 교육, 농업·농촌 교육훈련 강사 등으로 적극 활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