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세종시 농업인 한마음 대회 대성황

PLS 실천결의·읍면별 단체 명랑경기 펼쳐져

▲지난 2일 세종시농업기술센터 광장에서 제7회 세종시 농업인 한마음대회가 성황리에 열렸다.

 

세종특별시농업인단체연합회(회장 임붕철·한국농촌지도자세종특별자치시연합회장)가 지난 2일 세종시농업기술센터 광장에서 ‘제7회 세종시 농업인 한마음대회’를 개최했다.

임붕철 회장

 

이번 대회는 임붕철 한국농촌지도자세종시연합회장이 대회장을 맡고, 9개 농업인단체가 공동으로 추진했다.


세종 농업·농촌의 활력을 도모하고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실천 결의를 다지기 위해 마련된 이날 대회는 세종시 농업인들 1,500여명이 한자리에 모여 소통하고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는 축제의 장이 됐다.


대회식에서는 우수농업인 시상과, PLS 실천결의 대회를 진행했다. 특히 내년부터 전 품목에 시행되는 PLS와 관련해 강화되는 농약잔류허용기준을 철저히 준수키로 세종농업인들은 다짐하며 대회의 의미를 더했다.


또한 세종시농업인단체협의회는 이날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사랑의 쌀 100포/10kg를 기탁하며 지역사회에 따뜻한 손길을 건넸다.

▲대회 개최를 축하하기 위해 떡케이크를 절단하는 귀빈들 모습. 강중진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장, 이강진 세종시정무부시장, 임붕철 한국농촌지도자세종시연합회장, 서금택 세종시의회 의장 등이 참여.(왼쪽 세 번째부터)

 

이와 함께 대회에서는 부대행사로 △세종 배 품평회 △농기계 임대사업소 최신 농기계 전시 △로컬푸드 가공품 전시 및 시식회 △축산물 무료시식회 △농촌 사진전시 △드론 시연 및 체험 △읍면별 단체 명랑경기 등이 펼쳐져 세종의 우수한 농·특산물을 홍보하고 화합을 도모할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대회식에서 대회장인 임붕철 한국농촌지도자세종시연합회장은 “올 한해 폭염, 잦은 강우 등 이상기후, FTA, 농축산물 가격 등·폭락 등으로 인해 농업인들이 힘든 시간을 보냈다”면서 “농업 여건이 갈수록 어려워져 가지만 농업·농촌을 지키고 농촌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임 회장은 “오늘 대회는 세종시의 우수한 농·특산물을 홍보하는 것은 물론, 내년 1월 PLS 시행에 앞서 제도 실천을 다짐하는 자리”라며 “우리가 앞장서서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실천사항을 잘 이행하자”고 밝혔다.


이강진 세종시정부부지사는 격려사를 통해 “농업은 발전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블루오션”이라면서 “앞으로는 4차산업을 기반으로 농업과 발달된 기술을 접목해 미래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이뤄나가야 한다”고 전했다.

▲세종농업 발전에 기여한 우수농업인들에게 시장표창 및 농진청장 표창이 수여됐다.

 

서금택 세종시의회 의장은 “현재 우리 농업은 여러 국가들과의 FTA 체결로 살아남기 힘든 무한 경쟁시대 한 가운데 놓이게 됐다”면서 “그러나 겨울이 오면 반드시 봄은 머지않아 온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착한 먹거리 생산과 청정 농업으로 성장하는데 농업인 여러분들이 노력해 주신다면 꼭 우리 농업에도 봄날이 올 것”이라고 밝혔다.


축사를 전한 강중진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장은 “기업들의 상술로 빼빼로데이라고 더 많이 알려져 있지만, 11월 11일은 농업인의 날”이라며 “농업인의 자부심을 키우며 노고를 위로하기 위해 제정된 농업인의 날을 널리 알려 농업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일깨우는 날로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회 부대행사로 배 품평회가 진행됐다. 사진은 품평회를 관람하는 귀빈들 모습.

 

한편, 이날 대회에는 이강진 세종시정무부시장 , 서금택 세종시의회 의장, 최교진 세종시교육감, 김정환 세종시경찰서장을 비롯해 농업 관련 기관·단체장과,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강중진 회장과 박지환 충청북도연합회장, 공범식 충청남도연합회장, 우건호 서울시연합회장, 배선관 대구시연합회장, 서일환 대전시연합회장, 박규암 울산시연합회장 등 대내외 귀빈이 대거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수상자 명단

우수 농업인 (세종시장 표창)
▲금남면 이상철 ▲소정면 홍순설

농업농촌 발전 유공 (농촌진흥청장 표창)
▲전의면 이인혁

유공 공무원 (세종시장 표창)
▲농업기술센터 박정윤 ▲농업기술센터 최민성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