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2022년까지 유예...공동 컨설팅하자”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시행 후 문제 해결”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의 가락시장 양배추 하차거래 강행에 대한 논란이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다.
지난 11월 6일 서울과 제주에서는 각각 가락시장 양배추 하차거래 강행에 대한 실마리를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제주도의회 방문단은 진성준 서울시정무부시장을 만나 양배추 하차거래에 대한 제주지역 농가와 제주도민들의 건의문을 전달했다.


건의문에는 “육지산 양배추와 동일한 하차경매 방식은 제주지역 특성상 해상물류비 등 농가의 과도한 부담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만큼 제주산에 한해 현재의 경매방식을 유지해 달라” 또한 “최소한 가락시장 시설현대화 공사가 완료되어 양배추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2022년까지 유예기간을 두고, 경매 방식도 농식품부와 서울시, 제주도가 함께 논의해 결정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대해 진성준 서울시정무부시장은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서울시도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면서 “김경호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사장 일행이 직접 제주지역 월동채소 생산 현장을 방문, 가락시장 하차경매에 따른 피해 상황을 파악해 이를 토대로 서울시에서 포장비 또는 하차비용 등 다양한 해결방안을 찾아나가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 애월농협 회의실에서는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관계자들과 제주양배추비상대책위원회의 간담회가 진행됐다. 이날 간담회에서 제주양배추비상대책위원회는 “2022년까지 양배추 하차거래를 유예시키고, 하차거래에 대한 공동 컨설팅을 통해 가장 효율적인 시스템을 선택하자”고 제안하며 “이에 따른 추가 소요비용에 대해서는 서울시와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정부와 제주도에서 전액 부담을 사전에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김학종 양배추생산자협의회장은 “가락시장 시설현대화가 마무리될 때까지 하차거래를 유예하고, 공동조사를 통해 정확한 비용을 산출해 합리적인 해결점을 찾아야 한다”면서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가 하차거래를 강행하면 유통비용이 더 들기 때문에 양배추를 보내고 싶어도 못 보낼 수 있다”고 말했다.


제주지역에서 산출한 양배추 하차거래 비용과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가 추정한 양배추 하차거래 비용이 큰 차이를 보이면서 논란이 가중됐다. 지난 10월 31일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양배추 하차거래 유예는 불가하다”는 입장과 함께 양배추 하차거래와 관련된 추정비용을 밝힌 바 있기 때문이다.


간담회에 참석했던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관계자는 “기자간담회에서 밝혔듯이 하차거래 유예는 어렵다”면서 “간담회 과정에서 물류비 산출방식에 대한 설명을 진행했으며, 먼저 하차거래를 시행한 후 도출되는 문제점에 대해 해결점을 찾아가자는 것이 서울시농수산식품공상의 기본 입장”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는 제주도의회 방문단과 진성준 서울시정무부시장의 면담 내용과 건의문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경호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사장의 제주 현장방문 등에 대해서는 아직 일정이 논의된 바 없다고 확인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