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서 열린 ‘제71주년 전국농촌지도자대회’ 대성황

2만여회원 운집…농업·농촌 발전에 선도역할 다짐

 

▲대회사를 말하고 있는 강중진 중앙연합회장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회장 강중진)가 지난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용평돔체육관에서 일원에서 ‘제71주년 전국농촌지도자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주최, 한국농촌지도자강원도연합회(회장 곽달규)·한국농촌지도자평창군연합회(회장 전병설) 주관으로 열렸으며, ‘하나된 열정! 하나된 농촌지도자’라는 주제로 전국 농촌지도자회원 2만여명이 참가해 성황을 이뤘다.


이번 대회는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을 선도할 농촌지도자회 역할과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지역 지도자로서 선도적 역할을 다짐하며 회원교류 및 화합의 장으로 펼쳐졌다.

 

■ 150여 전시·판매·체험부스 운영, 학술행사 개최 등 즐길거리 ‘풍성’


대회기간 동안에는 농촌지도자 회원과 가족은 물론 행사장을 찾은 관람객들을 위한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 먹을거리를 등이 풍성하게 마련돼 이목을 끌었다.


우리 농산물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농업 신기술을 전파하기 위해 전국 우수 농·특산물 전시·품평·홍보 행사와 2018동계올림픽 유산 및 강원관광 홍보 행사가 펼쳐졌다.

농산물의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해 마련된 시도 우수 농특산물 품평회를 관람하는 농촌지도자회원들.

 


6차산업 우수제품 전시 및 품평, 신개발 기술이 전시된 ‘전국농업관’, 강원도농업기술원의 우수 농업기술 및 기술보급사례를 전시한 ‘강원농업관’, 스마트팜, 재해대응, 농작업안전, 무인방제, 친환경, 우수포장재 등 ‘최신 농기계 및 농자재 전시관’ 등도 운영됐다.


또한 도리깨질, 삼굿구이, 풍물놀이, 농악, 짚풀공예 등 전통문화를 체험해볼 수 있는 ‘체험관’과 6차산업 우수제품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판매관’도 운영됐다.


부대행사로 농업·농촌 사진작품전과 야외 행사장의 상설공연장에서 다양한 공연이 펼쳐져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이와 함께 ‘기후변화대응 강원농업 발전방안’ 심포지엄‘과 ‘변화와 혁신의 시대 농촌지도자 대응방안’ 토론회 등 학술행사도 진행됐다.

 

■ 농업·농촌 발전에 기여한 회원 포상…

     곽달규 강원도연합회장 석탑산업훈장 수상

▲대회선언 하는 곽달규 강원도연합회장

25일 열린 본 대회식에 앞서 식전행사로 주요 내·외빈이 참석한 가운데 환영리셉션이 열렸다.


이어 곽달규 강원도연합회장의 힘찬 대회선언으로 포문을 연 본 대회식에서는 농촌지도자 발자취 영상이 상영되며 71년 역사를 뒤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제71주년 전국농촌지도자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물심양면으로 도와준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한금석 강원도의회 의장, 한왕기 평창군수, 장문혁 평창군의회의장에게 감사패를,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평창군연합회장에게 공로폐를 전달했다.

▲농업·농촌 유지 발전에 기여한 회원에 대한 정부포상 및 농정표창 수여식이 진행됐다.


또한 농업·농촌 유지 발전에 기여한 회원에 대한 정부포상 및 농정표창 수여식이 진행됐다. 석탑산업훈장은 곽달규 한국농촌지도자강원도연합회장이 수상했으며, 산업포장에는 안치호 한국농촌지도자제주특별자치도연합회장, 배선관 한국농촌지도자대구광역시연합회장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또한 이날 제71주년 전국농촌지도자대회를 기념해 ‘농촌진흥사업실천결의문’을 채택했다.

쌀값 걱정 없는 농사, 안심하고 먹는 농축산물 생산, 안전한 농촌 만들기를 실천하기 위해 △쌀 적정생산을 위한 3저3고 운동 적극 실천 △안심하고 먹는 농축산물 생산을 위한 등록된 농약 사용, 희석배수 및 살포횟수 준수, 출하 전 마지막 살포일 준수, 농약포장지 표기사항 확인, 불법 밀수입 및 출처불분명 농약 사용금지 5대 실천과제 생활화 △안전한 농작업 환경조성을 위해 농작업 전 정리정돈, 안전장치부착, 건강상태확인, 농작업 중 휴식, 무리한 작업금지, 위험요소 보완, 도로주행 중 교통법규 준수, 방어운전습관, 운전자에게 신속한 정보제공 등 9대 실천과제 생활화 등을 결의했다.

 

■ 환영리셉션 개최


본대회식에 앞서 강중진 중앙연합회장이 농림축산식품부, 국회, 강원도 등 주요 인사를 초청한 ‘환영리셉션’이 용평리조트 드레곤벨리호텔 연회장에서 열렸다.


이날 환영리셉션에는 강중진 중앙연합회장과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회장단을 비롯해 농업계 주요인사, 농업인단체장, 농업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특히 이 자리에는 한왕기 평창군수와 장문혁 평창군의회 의장,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제13, 14대 중앙회장을 지낸 함영기 전 회장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쌀값 걱정 없는 농사, 안심하고 먹는 농축산물 생산, 안전한 농촌 만들기를 실천하기 위한 ‘농촌진흥사업실천결의문’을 채택했다.

 

강중진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제71주년 전국농촌지도자대회를 방문한 내외빈 여러분 모두를 진심으로 환영한다”면서 “농업은 국가 미래가 달려있는 중요한 문제로 오늘 같은 행사를 통해 농업인들의 목소리가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양승모 추진위원장은 환영사에서“농촌지도자는 이제 더 크게, 더 새롭게라는 주제로 100년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하나된 열정으로 하나된 농촌지도자회가 농업과 농촌의 역사를 만들어 나가는 한축으로 자리잡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함영기 전 중앙회장은 “이번 농촌지도자전국대회는 준비가 아주 잘 돼 있어서 모두 좋은 추억을 만드시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농촌지도자회의 건승을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후 참석자들은 용평돔체육관으로 자리를 이동해 제71주년 전국농촌지도자대회 개회식에 참석했다.

 

■ 대회식에 대·내외 귀빈 대거 참석


강중진 중앙연합회장
“생동감 있는 단체로 키워나갈 것”


대회식에는 김종훈 농림축산식품부 차관보, 이규성 농진청 차장, 이종걸 국회의원, 강원도 송석두 행정부지사, 함종국 강원도의회 부의장, 한왕기 평창군수, 장문혁 평창군의회 의장 등 대내외 귀빈이 대거 참석해 대회 개최를 축하했다.

▲전국 우수 농·특산물 전시·품평행사에서 한국농촌지도자충청북도연합회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사진은 수상한 박지환 충청북도연합회장과 시상한 노만호 정책부회장님 모습.(왼쪽부터)

 

이들을 환영하기 위해 곽달규 강원도연합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2018평창 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저력과 함께 제71주년 전국농촌지도자대회를 강원도 평창에서 개최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고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대회를 통해 국민들과 함께 농업인들의 자립역량을 강화하고, 새로운 희망과 비전을 만들어 가는 계기로 만들 것”이라고 전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를 대신해 환영사를 대독한 송석두 강원도 행정부지사는 “이제는 농업인과 국민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성장 발전을 이루어 내기 위한 농업·농촌의 패러다임 변화가 필요한 때”라며 “강원도에서는 민선 7기를 맞아 농축산물 명품브랜드 육성, 환경변화에 부응한 신기술 개발 보급 및 농촌 활력화 등 삶과 소득이 함께하는 신농정 구현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회가 평창에서 성대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해준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한금석 강원도의회 의장, 한왕기 평창군수, 장문혁 평창군의회의장에게 감사패를,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평창군연합회장에게 공로패를 전달했다. 사진은(왼쪽부터) 부득이하게 대회에 참석하지 못한 최 지사와 한 의장을 대신해 대리수상한 송석두 행정부지사, 함종국 의회 부의장과 한왕기 군수, 강중진 회장, 장문혁 의장, 전병설 평창군회장.

 

대회사를 통해 강중진 중앙연합회장은 “녹색 백색혁명의 선구주자인 농촌지도자회의 역사는 회원들의 봉사와 희생의 역사였고, 기상이변에 맞서 싸워온 고난과 역경의 세월이었으며, 농산물 수입개방반대 등 농정개혁과 농업인 권익향상을 위한 도전의 세월이었다”며 “이제 우리는 과거 선배님들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잘 계승하면서 농업 환경 변화에 맞게 새로운 도전에 나서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이어 강 회장은 “농업인들의 소득이 더 크게 향상되도록 농촌진흥기관과 협력해 과학영농기술을 보급하고 확산하는 일에 앞장설 것이며, 농촌사회 리더로서 사명을 다 할 수 있도록 회원 역량 강화 교육에 역점을 둘 것”이라며 “또 농촌지도자회 3대 정신인 우애, 봉사, 창조 정신을 더 크게 더 새롭게 만들어 웃음꽃이 활짝 피는 생동감 있는 단체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유공자 시상


 

 

석탑산업훈장 곽달규 강원도연합회장

곽달규 강원도연합회장은 교육 및 농업인대회를 14회 유치하고, 1,200여명의 평창군농업인들이 참여한 가운데 평창군농업인 한마음 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또한 품목별 연구회 육성 및 활성화에 적극 지원하며 농촌지도자회 조직 활성화에 기여했다.


이와 함께 평창군농업회의소 이사로 참여하고, 올해 강원농업인단체 협의체를 구성해 초대회장직을 수행하는 등 농업인 권익신장과 정책참여에 기틀을 마련했다.


귀농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고 영농기술보급에 힘쓰며 귀농인의 멘토 역할을 톡톡히 해냈으며, 대형납품처를 확보해 오미자연구회에서 생산한 오미자를 판매 활성화에 기여하며 특화작목 육성을 촉진하는데 앞장섰다.


특히 올해 초 성황리에 열린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 개최를 위해 적극 나서기도 했다.


 

 

산업포장 안치호 제주특별자치도연합회장

안치호 제주특별자치도연합회장은 1994년 농촌지도자회에 가입해 24년 넘게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특히 제69주년 전국농촌지도자대회를 제주에서 개최토록 힘쓰는 등 모범적인 농촌지도자회 활동을 해오고 있다.


또한 감귤간벌 실천 결의대회를 7회 열어 1,100명의 회원이 참여토록 하고, 간벌봉사활동을 15회 펼치는 등 제주 감귤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농촌환경 가꾸기, 어려운 이웃을 위한 나눔행사도 꾸준히 펼치며 지역사회 발전에도 앞장섰다.


이와 함께 한국농촌지도자충청남도연합회와 지난 2011년부터 현재까지 농산물 직거래를 꾸준히 진행하며 감귤 57.5톤을 판매해 제주농업인의 소득창출에도 크게 도움을 줬다.


 

 

산업포장 배선관 대구광역시연합회장

배선관 대구광역시연합회장은 10억9천만원의 농촌지도자회 기금을 조성하는 등 농촌지도자대구광역시연합회 발전에 기여했다.


첨단영농기술을 선도적으로 도입하기 위해 팔공산친환경영농지구 등 28ha를 조성하는데 큰 역할을 했으며, 매년 4회씩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하며 지역 농촌자연환경 보호에고 앞장섰다.


또한 지난 19991년부터 현재까지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총 4억5,360만원을 기탁하는 등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꾸준히 따뜻한 손길을 건넸다.

----------------------------------------------------------------------------------

전국 우수 농·특산물 전시·품평회 시상

최우수상
▲충청북도연합회

우수상
▲전라남도연합회 ▲경상북도연합회

장려상
▲경상남도연합회 ▲광주광역시연합회 ▲충청남도연합회

▲제주특별자치도연합회 ▲서울특별시연합회

특별상
▲인천광역시연합회 ▲부산광역시연합회

-----------------------------------------------------------------------------------

유공자 시상

대통령 표창
▲보성군연합회 회장 임철모 ▲경상북도연합회 부회장 김해희

▲거제시연합회 회장 정일석 ▲서울특별시연합회 회장 우건호

▲김천시농업기술센터 지방농촌지도사 김철환

 

국무총리 표창
▲경기도연합회 부회장 권병인 ▲충청북도연합회 감사 서인범

▲충청남도연합회 부회장 주영권 ▲익산시연합회 회장 배병원

▲광주광역시연합회 부회장 김영섭 ▲대전광역시서구연합회 회장 이중석

▲계룡시농업기술센터 지방농촌지도사 황희우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
▲경기도연합회 부회장 김윤중 ▲홍천군연합회 회장 강천우

▲천안시연합회 회장 안종근 ▲전라남도연합회 부회장 최원섭

▲상주시연합회 회장 김영업 ▲인천광역시연합회 사무처장 최승도

▲가평군농업기술센터 지방농촌지도사 오황근

▲평창군농업기술센터 지방농촌지도사 허목성

▲충북농업기술원 지방농촌지도사 강영호

▲함양군농업기술센터 지방농업주사 김성섭

 

농촌진흥청장 표창


▲가평군연합회 회장 김용식 ▲고성군연합회 회장 황철순

▲파주시연합회 회장 이갑영 ▲보은군연합회 회장 김종구

▲증평군연합회 회장 김진용 ▲예산군연합회 회장 염세영

▲논산시연합회 회장 이찬주 ▲완주군연합회 회장 강덕규

▲무주군연합회 부회장 이태일 ▲정읍시연합회 사무국장 이덕기

▲전라남도연합회 부회장 위양진 ▲해남군연합회 회장 윤재홍

▲칠곡군연합회 부회장 장경식 ▲경주시연합회 부회장 차영득

▲양산시연합회 회장 이덕환 ▲하동군연합회 부회장 최진환

▲제주시연합회 대외정책부회장 홍상범

▲울산광역시연합회 언양읍지회 회장 김태양

▲세종특별자치시연합회 전의면지회 회장 이인혁

▲장성군농업기술센터 지방농촌지도사 김영중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 지방농촌지도사 박상훈

▲부산광역시농업기술센터 지방농촌지도사 이재중

▲대전광역시농업기술센터 지방농촌지도사 차선혜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장 표창


▲용인시연합회 부회장 허만극 ▲고양시연합회 부회장 양효석

▲연천군연합회 사무국장 홍석준 ▲횡성군연합회 회장 이용진

▲철원군연합회 회장 김동익 ▲충주시연합회 안림종민동회 회장 김익환

▲영동군연합회 추풍령면회 회장 정숭권 ▲단양군연합회 감사 김종부

▲서산시연합회 사무국장 오흥술 ▲논산시연합회 취암동회 회장 이종근

▲금산군연합회 회원 오정화 ▲전주시연합회 부회장 유경수

▲장수군연합회 사무국장 홍복철 ▲부안군연합회 사무국장 정병만

▲광양시연합회 사무국장 정양기 ▲순천시연합회 사무국장 이삼열

▲신안군연합회 부회장 황신식 ▲장흥군연합회 여부회장 송길자

▲영천시연합회 회장 이성덕 ▲의성군연합회 회장 장호원

▲예천군연합회 회장 김규원 ▲진주시연합회 금산면회 회장 구봉석

▲김해시연합회 회장 김병윤 ▲고성군연합회 영오면회 회장 김문태

▲제주시연합회 여성부회장 송영실 ▲서귀포시연합회 안덕면회 회장 오동근

▲서울특별시연합회 부회장 박병삼 ▲부산광역시연합회 사무처장 배재순

▲대구광역시연합회 달성군연합회 부회장 김윤상

▲인천광역시연합회 강화군연합회 부회장 이원표

▲광주광역시연합회 어등지회 총무 최화자

▲대전광역시연합회 탄동지역회 회장 이연수

▲울산광역시연합회 회원 신용진

▲세종특별자치시연합회 연동면회 회장 김찬회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