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하량 증가 및 정부비축물량 공급 확대 등

aT, 전국 19개 지역 28개 성수품 조사결과

추석 차례상을 장만하기 위한 주요 성수품이 전주에 비해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농수산식품공사(aT)가 9월 12일 기준으로 전국 19개 지역의 18개 전통시장과 27개 대형유통업체를 대상으로 28개 주요 성수품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지난주 대비 차례상 차림비용은 전통시장 0.4% 하락한 23만1,000원, 대형유통업체는 1.6% 하락한 32만4,000원으로 조사됐다.


차례상 차림비용이 하락한 이유는 채소류(배추, 무, 시금치 등)와 과일류(사과, 배)의 출하량 증가 때문으로 풀이된다. 사과, 배는 추석 1주전부터 여러 품종이 출하되기 때문에 공급이 원활한 추석 6~8일 전에 구입하는 것이 가장 저렴할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배추와 무는 정부 비축물량 공급이 확대되고, 할인판매 등이 진행되면서 시세가 하락하고 있다. 특히 채소류는 계약재배 및 수매비축물량이 안정적으로 공급되면서 수요가 집중되는 시기(추석 1~2일 전)를 피해 추석 3~5일 전에 구입하는 것이 가장 저렴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수산물(명태)은 정부비축물량 방출로 안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추석이 임박할 즈음에는 소폭 오름세가 형성될 수 있으므로 제수용 수요가 집중되기 전인 추석 5~7일 전에 장을 보면 더 알뜰구매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추석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기간(9.3~9.21) 동안 주요 10대 성수품(배추, 무, 사과, 배,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밤, 대추) 공급량은 평시대비 1.4배 확대하고, 추석 전 수요가 몰리는 과일 및 축산물 선물세트를 특별공급할 계획이다.

과일 선물세트는 지난해보다 40% 확대한 7만 개의 알뜰선물세트(중·소과로 구성, 품목별 시중가 대비 20% 할인 공급)가 공급될 예정이며, 축산물은 10만원 이하의 실속형 한우 선물세트(14개 품목 2만 세트) 및 삼겹살·갈비 등으로 구성된 한돈 선물세트(24개 브랜드 117개 상품) 공급이 계획되어 있다.


aT 김권형 수급관리처장은 “9월 들어 폭염이 누그러지고 기상여건이 호전되어 배추·무, 사과·배 등 주요 품목의 공급이 점차 원활해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어려운 기상 여건 속에서 고생하신 농어업인을 위하 격려의 마음으로 우리 농수산물을 많이 이용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