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삭 여묾, 쌀 품질 영향… 발병 전 방제 필수

농촌진흥청은 많은 비가 내린 뒤에는 각종 병 발생이 우려되므로 이삭 팬 후에 재배 중인 벼 관리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세균벼알마름병세균벼알마름병은 비에 큰 영향을 받는 세균병이다.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잘 발생하므로 방제시기를 놓치면 농가 피해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


현재 국내에는 저항성 품종이 없으며, 질소 비료를 과하게 사용할 때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이삭 팬 뒤에도 비가 계속 되면 병원균이 주변으로 퍼지면서 피해가 커질 수 있다.


일단 발병하면 방제가 어렵고 이삭 여묾을 방해해 쌀 품질을 떨어뜨리므로 발병 전에 등록 약제로 철저히 방제한다.


약제는 이삭이 패기 직전부터 7일 간격으로 뿌리되, 제품에 따라 3회~5회 처리한다. 현재 방제를 하지 않았더라도 추가 확산을 막으려면 다소 늦더라도 방제를 하는 것이 좋다.


약제 정보는 농촌진흥청 농사로 누리집(http://www.nongsaro.go.kr)에서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농진청 국립식량과학원 재배환경과 노태환 과장은 “올 여름 기온이 평년보다 높고 강수량도 많아 세균벼알마름병이 발생할 우려가 매우 높다”며 “병이 발생 또는 확산하기 전에 반드시 약제 방제를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