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서 확산일로…발생국 여행자제, 돈육제품 반입금지

농가 잔반 급여 자제, 소독 등 예방 관리 철저히 해야

아프리카돼지열병 국내 유입을 막기 위한 해외 축산물과 가공품 반입금지 캠페인이 지난달 31일 인천공항에서 펼쳐졌다. 사진은 이날 참여한 하태식 한돈협회장이 안내 리플렛과 판촉물을 배포하며 해외여행객들에게 아프리카 돼지열병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

 

우리나라 인접국인 중국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국내 유입가능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국내유입 방지를 위해 검역을 강화하고, 농가에서는 돼지에 잔반을 급여하지 않으며 예방 관리를 철저히 하는 등 강력한 방역활동이 요구되고 있다.


9월 6일 현재까지 중국에서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요녕성을 비롯해 저장성, 하남성, 강소성 등 총 9곳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중국의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오염지역이 더욱 넓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지난 8월 24일 국경검역 중 중국을 다녀온 여행객이 가져온 순대와 만두에서 국내 최초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됐다.


여기에 더해 지난달 26일에는 중국 선양에서 항공기로 제주에 온 중국관광객이 들여오던 소시지에서 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되기까지 해 혹여 중국으로부터 국내로 바이러스가 유입되지 않을까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돼지에만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제1종 법정전염병으로, 감염된 돼지의 폐사율이 최고 100%에 이르는 무서운 질병이다. 특히 국내로 유입될 경우 국내 한돈산업에 막대한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철저한 방역활동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대한한돈협회와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달 31일 인천국제공항에서 농림축산검역본부와 합동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의 국내 유입을 막기 위한 캠페인에 나섰다.


이번 캠페인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국에서 유래한 오염된 돈육 및 돈육가공품이 원인이 돼 전파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해외로 출국하기 위해 인천공항에 방문한 공항이용객을 대상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국 여행 자제 △불법 휴대 축산물 및 가공품 반입 금지 등을 당부하는 홍보물을 제작해 배포했다.


하태식 한돈협회장은 “이번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 유전자 검출로 반입이 금지된 축산물을 휴대해 올 경우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유입 우려가 있다”면서 “현재 중국을 방문하고 있거나 중국을 방문할 계획이 있는 경우 귀국 시 절대 축산물을 가져오지 말 것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또 “아프리카돼지열병은 현재 치료제도, 백신도 없으나 돼지 폐사율이 100%에 달하는 아주 무서운 질병인 만큼 농가에서도 소독 등 방역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으니 국내 한돈농가를 위해 국민 모두의 관심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농식품부 관계자도 “축산농가는 물론 일반국민들에게 외국에서 축산물을 불법으로 휴대해 반입할 경우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해외 악성 가축질병의 유입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경각심을 가져달라”며 “또한 양돈농가에는 이와 별개로 잔반 급여 자제, 소독 등 예방 관리에 철저를 기해 줄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