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트랙터 PX의 강점인 파워ㆍ작업성 접목

2,250 mm 로터리 등 대형 작업기 사용

대형 트랙터 외형 갖춘 FX850 트랙터

 

국내 1위 농기계 기업 대동공업(대표이사 김준식, 하창욱)은 자사 대형 트랙터의 PX시리즈의 특장점을 접목한 새로운 컨셉의 중대형 트랙터 FX850(85마력)을 출시한다.


업체에 따르면 FX850은 대형 수도작 및 축산 농가에 맞춘 PX 트랙터의 강점인 강력한 힘과 다양한 작업편의 기능을 접목해 자사의 RX트랙터 보다 뛰어난 사양 및 성능을 자랑한다.


가격은 PX보다 낮춰 밭작물, 수도작, 축산 등 복합 농업을 영위하는 고객층을 겨냥해 개발됐다.
먼저, 견인력을 극대화해 대형 작업기를 사용을 용이하게 설계했다. 기대 중량이 RX모델 대비해 기본 장착되는 100kg의 후방 웨이트를 포함해 약 450kg 증가한 3,260kg이다.


전장과 축간거리를 자사 RX트랙터 대비해 각각 200mm, 180mm 증대한 4,100mm, 2,310mm로 설계해 경폭 2,250mm의 로타베이터를 비롯한 대형 작업기 사용이 용이하다.


특히 전ㆍ후방 작업 편의성을 높인 것도 특징이다. PX트랙터와 같이 전ㆍ후방 각각 6개의 유압 포트를 기본 채택하고 쓰리 펑션 조이스틱 레버를 적용해 집게 작업을 비롯한 전방 작업의 효율성을 높였다.


여기에 전방 4개, 후방 2개의 고성능 LED 작업등을 채택해 시인성을 높여 야간작업을 수월하게 했다. 또한 후방 PTO 출력을 RX모델 대비 20% 증대해 고부하 작업시 출력 저하를 방지했으며 초저속 작업이 용이하게끔 계기판에 소수점 단위의 정밀 속도계를 채택했다.


연료 소비율이 뛰어난 것도 장점이다. 작업 상황에 맞춰 최적의 엔진 운전을 구현하는 전자제어식 티어(TIER)4 엔진에 최소 연료 사용을 유도하는 실시간 연비 모니터링 기능인 ‘모니터(Monitor)5’를 채택했다.


‘모니터5’ 는 자동차와 같이 트랙터 계기판에 실시간 연비평균 연비 연료 총 사용량 주행 속도 표시 경제 운전 가이드 램프가 표시되며 작업 중 트랙터 연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FX트랙터는 다양한 작업 편의 기능을 채택한 것도 특징이다. 블루투스 스테레오 채택해 스마트폰과 연동한 핸즈프리 기능으로 작업 중에도 쉽게 통화뿐 아니라 음악 청취도 할 수 있다.

하우스용 트랙터 캐빈 DK450RC

 

하우스용 트랙터 DK450RC 출시
캐빈형 모델 … 작업 편의성 고려

긴급 상황 시 쉽게 조작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핸들 중앙형 경적, 보관 시 겨울철 시동성을 높이는 연료 히터, 보관 시 배터리 방전을 방지하는 배터리 차단 스위치도 채택되어 있어 높은 사용 편의성을 자랑한다.


클러치 조작 없이 전ㆍ후진 방향 전환이 가능한 파워셔틀과 변속을 할 수 있는 핸드클러치 기능 그리고 작업 편의를 높이는 자동화 기능 ‘테이크(TAKE)5’도 탑재했다.


‘테이크5’에는 j스위치 조작만으로 PTO RPM을 일정 유지하는 PTO크루즈 k2가지 주사용 작업 기능을 저장해 스위치 한번 조작으로 작동시키는 작업 자동기능 l시동을 꺼도 30초간 라이트가 켜져 야간에 길을 비취는 에스코트 기능이 있다.


대동공업 송향래 영업지원팀장은 “FX850은 대형 트랙터의 강점인 강한 힘과 작업력을 접목한 제품이기에 축산 작업뿐 아니라 수도작, 밭작물 등의 복합 농업을 영위하는 고객이 사용하기에 부족함이 없다”며 “특히 전ㆍ후방 유압 6포트를 4개의 전방 LED 작업들을 채택하는 등 전방 작업이 수월하게 진행될 수 있게끔 설계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대동공업 대표적인 하우스용 트랙터이자 히트상품인 DK트랙터의 캐빈형 모델인 DK450RC(45 마력)도 출시했다.


이 제품은 기존 ROPS 모델에서 캐빈형 모델로 변경하며 다양한 편의 사양을 탑재해 사용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먼저 4주식 캐빈을 적용해 안락함과 작업 시야성을 극대화했으며 고급 서스펜션 의자를 채택해 승차감을 높였다. 또 블루투스 스테레오를 채택해 작업 중 통화 및 음악 청취가 가능하다. 전ㆍ후방 각각 유압 4포트를 채택하고 외부 승강 조절 레버를 채택해 작업 편의성을 높인 것도 특징이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