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선양서 발생…아시아 첫 사례

감염시 폐사율 100%, 백신·치료제도 없어

우리나라 인근지역인 중국 선양에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해 양돈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감염 시 폐사율이 100% 달하고 확산속도도 빠르지만, 상용화된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어 긴장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중국 방역당국에 따르면, 지난 3일 랴오닝성 선양시 선베이신구 지역에 위치한 양돈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최종 양성으로 확인됐다. 아시아에서 첫 사례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돼지에만 생기는 바이러스성 출혈성 열성 전염병으로 제1종 법정 가축전염병이다. 성별, 일령에 상관없이 100%에 가까운 높은 폐사율을 보여 농장에 막대한 피해를 입힐 수 있다.


특히 구제역 백신과 같이 상용화된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어 같은 1종 법정전염병인 구제역보다도 훨씬 더 위험한 질병으로 알려져 있다.


더구나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높은 바이러스 증식성으로 확산속도가 빠르고, 감염으로 인해 돼지가 죽은 후에도 다른 돼지를 감염시키는 배출원이 될 정도로 강한 독성과 무증상 폐사 증상으로 일선 농장을 통한 조기 발견·신고도 어렵다.


그러나 국내에 아프리카돼지열병에 대한 대책은 미미한 수준으로, 국가차원의 종합대책이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하태식 대한한돈협회장은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국내에 발생한다면 한돈산업의 붕괴를 초래할 만큼 핵폭탄급 재앙이 될 것”이라면서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월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 관리대책을 발표했지만 아직 피상적인 내용에 불과하며, 여전히 국내 아프리카돼지열병 관련 전문가도 부족하고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시 대응 긴급행동지침(SOP)도 없어 농가의 불안감은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이번 중국 발생을 계기로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방지와 국가방역체계 확립을 위한 종합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돈협회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시 신속한 조기차단을 위해 현장진단체계를 조속히 구축하고, 불법 축산물 반입 시 벌금을 현행 500만원에서 1억원 이상으로 상향 조정하며 국경검역을 철저히 시행해 줄 것을 촉구했다. 또한 질병차단을 위해 적극적으로 야생멧돼지 개체수 조절 위한 방안을 제시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북한의 질병통제가 국경방역의 절대 요건이 된 만큼 북한에 아프리카돼지열병 진단 및 가축질병관리시스템 지원을 촉구했다.


하태식 회장은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다음’이 없는 국가적 재앙을 불러일으킬 질병”이라며 “이번 중국에서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을 계기로 정부뿐만 아니라 생산자단체, 수의사회, 산업관계자 등이 협력해 감염방지와 국가방역체계 확립을 위한 종합대책을 수립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