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연구 협정식…우리농업 세계화 도약 기대

 

농촌진흥청은 지난 9일 네덜란드의 와게닝헨대학연구센터(Wageningen University and Research Centre, WUR)의 Dr. Raoul Bino(라울 비노) 농업기술 및 식품과학그룹 대표를 만나 농업 분야의 연구 전략을 공유하고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양 기관은 주요 농업 이슈에 대응할 수 있도록 맞춤형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는 WUR 연수 프로그램에 농촌진흥청 연구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협약을 맺고, 협약서에 서명했다.


WUR연수 프로그램은 △농업 빅데이터 연구 개발 활용(2018) △수출 지원(2019) △농식품 안전성(2020) 등 분야별로 운영할 계획이다. 앞선 지난 8일 농진청은 △월드원예센터<World Horti center> △치유농업 농장 △종자생명산업단지 △종자기업 ‘키진(Keygene)’, ‘엔자  자덴(Enza zaden)’을 찾아 선진국의 농업 현장을 살펴보고 종자산업의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유럽 내 작물 육종 분야를 선도하는 기업인 ‘키진’과 의향서를 체결함으로써 종자생명산업을 위한 기술 개발 협력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라승용 청장은 “네덜란드와의 협력 확대는 우리 농업의 세계화와 4차산업혁명, 종자생명산업,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기술 발전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편 농진청과 WUR은 지난 2008년 농업기술협력을 위한 양해 각서를 맺고 시설원예와 농식품 안전성 등에서 공동 연구를 추진해왔다. 현재 빅데이터를 활용한 가축의 형질 결정과 동물복지기반 축사시설 모델 연구 등 10개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