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2018년 6월 온라인쇼핑 동향 발표

 

국내 온라인쇼핑 6월 거래규모가 전년동월대비 19.6%(1조4,308억원) 증가한 8조7,252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모바일쇼핑의 거래규모는 전년동월대비 32%(1조3,140억원) 성장한 5조4,215억원에 달하면서 가파른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온라인쇼핑 총거래액에서 모바일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62.1%로 전년동월에 비해 5.8%p 증가했다.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2018년 6월 및 2분기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상품군은 ‘여행 및 교통서비스’(1조2,973억원)와 ‘가전·전자·통신기기’(9,538억원), ‘의복’(9,324억원)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농축수산물은 2,085억원(모바일 1,439억원)의 거래액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동월대비 20.3%(모바일 26.6%) 늘어난 실적이다. 농축수산물의 온라인쇼핑 거래비중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모바일쇼핑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통계청은 2018년 6월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감 원인으로 7월말 8월초 여름 휴가 및 국외여행 예약 증가와 철도승객 등 온라인 구매 증가, 무더운 날씨(선풍기, 에어컨)와 월드컵 특수(대형TV)의 영향, 배달음식의 다양화와 배달서비스 증가 등을 꼽았다.


통계청의 분석과는 별도로 농산물 유통 전문가들은 농축수산물의 온라인쇼핑 규모가 빠르게 성장하는 만큼, 농업계도 발 빠르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온라인쇼핑의 농축수산물은 곡물, 육류, 어류, 채소류, 과실류, 신선식품류 등을 포괄하고 있는데, 오프라인과 달리 배송과정을 거쳐야하기 때문에 신선도 유지와 온라인거래에 맞는 거래단위와 포장형태, 배송과정의 신선도 관리 시스템 등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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