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사ㆍ계사ㆍ돈사의 내부온도 4도 이상 떨어져

태양광 93% 차단으로 사료섭취량ㆍ산유량 감소 개선

가축의 고온 스트레스ㆍ생산성 감소ㆍ폐사 ‘해결사’

차열페인트는 축사 내부온도 4-5도까지 내려준다.

 

지난 6월ㆍ7월부터 연일 불볕더위로 뜨거운 직사광선이 내리 쬐는 주택가ㆍ상가주택 및 건물 옥상에 수성페인트인 흰색 차열 페인트를 칠하고 있는 모습이 언론에 공개됐다.


실내 온도를 4-5 도까지 내려주는 차열 페인트는 작은 세라믹 알갱이를 넣어 태양광을 반사하는 특수페인트다. 태양광 93% 이상을 반사시키는 차열 페인트는 단열페인트와 전혀 다른 신기술이다.


차열 페인트를 바르지 않는 곳과 비교할 때 표면온도가 최대 40도까지 차이가 난다. 이러한 차열 페인트를 축사의 지붕이나 외벽에 적용하고 있는 모양새다. 차열 페인트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두온에너지원 시공대표인 이영석 대표는 “사람도 견디기 힘든 여름 혹서기를 대비하는 축산 농가들은 별로 없는 것 같다.

정부차원에서 능동적인 대책도 없고 오직 스프링클러나 차광막으로는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한 뒤 “최근 두온에너지원에서 생산되는 차열 페인트를 이용해 한번의 도장으로 찜통 더위를 날리고 온도도 낮추고 이로서 사료섭취량 및 산유량 감소를 개선하고 있고 계사의 온도를 낮출수 있다”고 전했다.


업체에 따르면 차열 페인트의 효과는 축산(계사ㆍ돈사) 내부 온도의 상승을 억제한다. 축사에 차열페인트를 칠하면 온도 상승을 억제해 쾌적한 축사환경을 구축하고 분변악취도 감소한다고 한다. 또한 낙농의 경우 젖소 체온의 상승을 억제해서 우선적으로 산유량 감소를 예방하고 폭염에 따른 폐사를 방지하며 사료 섭취량 감소를 예방한다.

두온에너지원의 차열 페인트는 수성이라 친환경적이다

 

또한 축사에너지 비용을 절감시키는 시너지 효과가 매우 높다. 냉방기구 사용이 감소해서 전기요금 과다 발생이 방지된다. 또한 축사의 노후화를 예방한다. 열수축에 의해 발생되는 결함과 균열로부터 축사를 보호하고 축사관리가 매우 용이해 인건비가 절감된다.


이영석 대표는 “육계ㆍ낙농ㆍ양계 등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축사에 차열페인트(어드그린코트)를 적용하면 지붕표면온도가 53.1도에서 22.2도까지 내려간다.”며 “차열페인트를 적용한 단성목장(대표 최낙훈)의 경우에는 측정결과 차열페인트(어드그린코트)를 칠한 결과 일반 축사대비 30도이상의 온도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모든 것이 축산농가의 소득증대로 이어진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26일 철원 일진농장(한우) 관계자는 “어제부터 내일까지 차열페인트를 칠하고 있다. 지붕의 새똥까지 정리하고 페인트를 칠하고 있다. 최근 며칠동안 매우 무더웠다”고 밝히고 “철원에 이미 차열페인트를 칠한 농장이 있다. 내부온도가 최대 4-5도까지 내려간다고 하니 시공을 맡겼다. 내년에는 얼마나 무더울지 몰라 미래를 보고 투자한다”고 강조했다.

우사ㆍ계사ㆍ돈사의 지붕온도를 최대 40도까지 내려준다.

 

두온에너지원에서 생산되는 어드그린코트 차열페인트는 수성페인트로서 친환경적이며 에너지 절감제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영석 시공 대표는 “차열페인트를 사용해서 면밀하게 조사한 결과 축사의 지붕표면온도가 80-90도에서 38-45도까지 내려가 40도까지 감소했으며, 젖소체온온도는 39-39.5도에서 36도까지 내려가 체온이 3도까지 내려가는 효과를 봤다”며 “특히 축사 내부온도는 3도이상 내려가 고온스트레스감소, 사료섭취량감소, 생산성감소, 폐사문제가 해결되는 효과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두온에너지원의 차열에너지 시공한 농장은 ▲서산 단성목장 ▲예산 지수목장 ▲태안 청송목장 ▲함평 은혜목장 ▲영천구정목장 ▲화성 재은목장 ▲화성 만물목장 ▲안성 종환목장 ▲여주 덕호목장 ▲이천 흥천목장 등이다.
이영석 대표는 “축사의 지붕상황(면의 틈, 갈라진곳, 녹슨곳)에 따라 차열의 효과는 조금씩 다르다. 지붕상황이 좋은 목장의 경우에는 매우 흡족해 하고 있다”며 “차열페인트를 칠하기 전에 지붕의 바탕을 정리 등 세척을 하고 발청제거 및 리벳코킹을 한다. 그리고 차열페인트를 총 2회 도장을 한다”고 설명했다. (문의. 010-3980-6980)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