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환경관리원, 실시간 악취·환경정보 수집·분석

축산악취 저감 및 관련 민원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ICT를 활용한 ‘축산악취모니터링시스템’을 오는 8월부터 본격 가동한다.


축산환경관리원(이하 관리원)에 따르면, 축산악취모니터링시스템은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하여 축산악취를 투명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농가에 설치된 암모니아가스(NH3)·온·습도·환기량 센서의 악취정보 측정결과를 관리원의 ‘축산악취관제실’에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이다.


관리원 ‘축산악취관제실’에서는 농가에서 실시간으로 전송되는 암모니아·온·습도 등 악취·환경정보를 모니터링하고, 축적되는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있다.


주로 악취 주요 발생 시각과 농도를 알려주며, 측정값에 따른 악취저감시설 관리요령 배포와 지속적인 컨설팅 및 사후관리를 실시한다. 또한 악취뿐 아니라 축사내부의 온·습도, 환기정보, 사육정보를 같이 측정·분석해 농가의 생산성 향상도 유도한다.


특히 축산악취모니터링시스템은 축산악취측정 ICT 기계·장비가 부지경계선이 아니라 악취발생이 가장 많은 돈사내부, 배출구, 악취저감시설 등에 설치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외부 공기에 희석되기 전의 ‘실시간 악취정보’를 확인함으로써, 저감시설 관리 등을 정확히 대처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복합악취 대신 측정값의 신뢰도가 높은 암모니아를 측정해 축사내부환경, 악취저감시설 정상가동 유무를 즉시 확인, 조치하는 등 보다 신속한 원격 점검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