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촌융복합산업 전용 1호 판매점 개점

농촌융복합산업 전용 1호 판매점 개점. 좌측부터 이석형 산림조합중앙회장, 김병구 산림조합중앙회 상임감사, 우측 김종훈 농림축산식품부 차관보.

 

산림조합중앙회는 지난 11일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어촌공사와 함께 농식품부가 인증한 농촌융복합산업 인증제품의 제1호 전용판매점을 개점했다.


서울 송파구 산림조합중앙회 마련된 판매점은 농촌융복합산업(6차산업) 제품BI (Beyond Farm)을 활용한 최초의 브랜드 통일매장이다. 또 수도권 도심내 민간주도형 농촌융복합산업 전문 판매관 운영으로 제품홍보와 판로 확대를 위한 선도매장으로 활용된다.


아울러 농촌융복합산업 인증경영체가 생산하는 우수 제품을 국내 전문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홍보하는 등 신규판로를 개척하고, 민간 자율적 제품 선정을 통해 소비자 반응조사와 상품개선에 활용한다.


이밖에도 수도권 소비자의 트렌드에 맞는 제품을 선발, 판매와 홍보 추진하고, 수도권 소비층 대상 농촌융복합산업 정책 홍보 상시 시행하게 된다.


농촌융복합상품 1호 전용 판매점은 농어촌자원개발원의 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되었으며 오는 12월까지 시범운영을 통해 사업을 분석하고 사업 확대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한편 비욘드 1호점은 산림조합 티슘카페 내 전용 판매장에서 운영되며, 농산물 55품목과 가공식품 199품목 등 총 254품목이 판매된다.

 

■ SJ산림조합 4대연금 수급 고객 사은행사 실시


산림조합은 9월 30일까지 국민연금을 비롯한 공무원연금, 군인연금, 사학연금 등 4대 공적연금 신규 수급고객을 대상으로 사은행사를 실시한다.


이번 사은행사는 4대 공적연금 수급자 중 최소 1회 이상 산림조합계좌를 통해 4대 공적연금을 신규 수령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산림조합 계좌가 없는 고객은 산림조합에서 ‘산림조합국민연금안심통장’ 또는 ‘자유입출금식통장’을 개설하고 연금 수급계좌 변경요청을 하면 된다.


사은행사 응모는 1회 이상 연금 이체가 확인되는 고객을 대상으로 자동으로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총170명의 고객에게 상품권 3만원을 증정한다.


한편, 산림조합은 만 65세 이상 고객에게 조합별로 예금거래와 송금수수료를 일부 면제하는 등 우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번 사은행사를 통해 노년층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4대연금 수급 고객 사은행사’를 비롯한 금융상품 관련 자세한 사항은 가까운 산림조합 영업점이나 인터넷뱅킹 홈페이지(banking.nfcf.or.kr) 또는 SJ스마트뱅킹에서 확인하면 된다.

 

■ 광주전남지역본부, 아이스 홍시 개발


산림조합중앙회 광주전남지역본부는 최근 전라남도와 함께 떫은맛을 없앤 탈삽감, 아이스 홍시 시제품을 개발했다.


친환경 특허 기술 개발자가 참여해 만든 아이스 홍시는 자체 브랜드, 디자인으로 시장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기존에 가정에서 얼리는 홍시는 냉장고에서 꺼내면 얼마 되지 않아 원형이 무너져 먹기 불편하지만 아이스 홍시는 맛과 편의에서 모두 만족도가 높다는 평이다.
또 냉동실에서 냉장실로 옮겨 하루 뒤 꺼내 썰어 먹거나 스푼으로 떠먹으면 된다.


한편 떫은 감은 소득 작물로 인식된 2003년 이후 생산량이 계속 늘었지만, 소비 가격은 2003년 1㎏당 2,000원이었던 것이 지난해에는 1,000원대로 떨어졌다. 특히 지난해에는 수확량이 평년보다 13% 늘어나 대량 산지 폐기되기도 했다.


한편 전라남도는 영암, 순천, 장성, 광양 등을 중심으로 경북에 이어 전국 두번째로 떫은감 생산량이 많은 지역이다.

 

■ SJ로컬푸드매장 숲애들에 확대 운영


인천광역시산림조합에서 직접 운영 관리하는 ‘SJ로컬푸드직매장 숲애들애’ 에서는 영세 고령농의 판로확보와 지역 임업인, 농업인들의 소득증대를 위해 임산물과 농산물 직거래 행사를 확대 운영한다.


인천 남동구 남촌동 인천산림조합본관 임산물 직매장 숲애들애에서 진행중인 임농산물 직거래 행사는 신선한 임산물과 농산물을 보다 저렴하게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또 오는 10월말까지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판매부스를 설치해 판매하고 있다.


행사 기단 당일 오전에 수확한 임산물과 농산물을 생산자가 직접 진열, 판매한다. 아울러 남촌, 도림, 계양, 강화등 인근지역 지역에서 생산하는 임산물과 농산물을 직거래방식으로 유통단계를 줄여 보다 저렴하게 제공하고 있다.


현재는 제철채소와 토마토, 생표고 등이 판매되고 있으며, 차후에는 밭마늘, 남동배(신고배), 김장용 절임배추등을 공급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야관문, 건칡, 헛개나무, 유근피, 벌나무 등 자연산 임산물과 전국 142개 산림조합의 우수 임농산물외 가공식품이 판매된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