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자조금 성과분석…필요성 전년보다 높이 평가돼

 

지난해 한돈자조금 사업이 한돈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크게 기여한것으로 나타났다.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가 지난 2017년 한돈자조금 사업의 성과분석을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지난해 6월부터 올해 2월까지 9개월간 농가와 소비자 대상 조사·분석한 결과 이와 같이 조사됐다.


농가 15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농가들의 한돈자조금 필요도에 대한 인식이 지난 2016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돈자조금 사업의 필요도(87.3점)는 전년(86.2점) 대비 1점 이상 높게 나타났다. 특히 자조금 사업 중 △소비홍보(82.2점) △농가교육 및 정보제공(66.1점)에 대해 도움 정도가 크다고 평가했다.

더불어, 향후 중점을두어야 할 사업으로 농가의 80%가 소비홍보 사업을 선택했으며, 그 다음으로 수급안정 사업(60.7%), 유통
구조 사업(52.7%)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돈에 대한 소비자 인지 조사에서는 98.5%가‘한돈을 알고 있다’고 답했으며, 정확한 의미를 알고 있는‘정인지’비율도 58.3%로 지난해(41.3%) 대비 크게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소비자들은 한돈이 수입산과 대비해 신선도(89.6%), 품질(78.2%), 맛(75.1%) 등이 우수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들 중 80.1%는 신선도, 신뢰성, 전통성의 이유로 한돈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또한 한돈 마크를 확인하면 신뢰도가 상승하며, 더 맛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든다고 답했다. 이 같은 결과는 한돈자조금이 추진한 TV광고와 PPL, 체험 이벤트 등을 통해 한돈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높여온 데 기여한 결과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한돈자조금 하태식 위원장은“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소비자들의 신뢰를 보다 공고히 하고, 농가의 실질적인 소득 증대 효과도 높여낼 수 있도록 힘 쓸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