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단체장 4명, 광역의회 27명, 기초의회 172명, 기초비례 19명

6.13전국동시 지방선거에 출마한 농업인 10명 당 3명 이상이 당선된 것으로 파악됐다. 
본지가 지난 14일 오전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발표한 6.13지방선거 당선인 명부를 파악한 결과 직업을 농업 또는 농업회사법인 대표로 등재한 당선인은 모두 223명 이었다.


구체적으로 선거구분별 후보자는 도지사 선거에 2명, 기초단체장 31명, 광역의회 90명, 기초의회 487명, 광역비례대표 8명, 기초비례 37명이 출마했다.


이 가운데 기초단체장(구·시·군의 장) 선거에서 3명, 광역의회(시·도의회) 27명, 기초의회(구·시·군의회) 172명, 기초비례대표 21명 등으로 집계됐다. 중앙선관위가 당선인을 직업별로 집계한 자료에는 기초의회 176명, 기초비례대표 19명으로 나타나 있지만 본지가 실제 당선인 명부와 비교한 결과 이같이 파악됐다.


기초단체장으로 뽑힌 농업인은 경기도 안성시 우석제(민.56. 안성시 축협조합장), 광주시 신동헌(민.66.민주당 도시농업특위 부위원장), 전라북도 무주군 황인홍(무.62.전 구천동농협조합장), 전라남도 장흥군 정종순(무.63.전 농협중앙회 상무) 등이 눈에 띈다. 현직 또는 전직 조합장, 농협중앙회 간부로 기재돼 있어 실제로 농사를 짓는지 여부는 알 수 없으나 농업경영체 등록제도상 ‘농업인’으로 분류된 것으로 보인다.


아쉬운 점은 상당히 많은 농업인 출신 후보자가 낙선의 고배를 마신 것. 중앙선관위 집계를 보면 이번 선거에 모두 655명의 농업인이 출마해 223(34%)명이 당선됐다. 10명 중 3명이 넘는 당선인이 배출됐지만 지난 2010년, 2014년 지방선거에서40~50% 정도의 당선율과 비교하면 저조한 수치다.


특히 농업계 관심을 모았던 전북도지사에 출마한 이광석(민중당. 전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 충남도지사에 출마한 차국환(코리아당.(전)지방공무원) 등이 낙선했고, 광역비례대표에 이름을 올린 8명은 모두 선택되지 못했다.


한편, 현재 농촌지도자회, 농업경영인회, 4-H회 등 농업인단체별로 소속 회원의 당선 여부를 집계하고 있으나 이날까지 공식 집계 발표는 나오지 않았다.


당선인들은 곧바로 업무파악과 향후 자치농정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일 예정이다. 특히 각 정당과 당선인이 제시한 농업공약을 현장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 주목된다.


정당별로 상당한 부분 차이를 보이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청년창업농 1만명 선발, 영농창업을 지원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내놨고, 자유한국당은 농어업재해 보험료 국비지원 70%로 확대, 농어업인 면세유 및 금융비과세 등 조세지원 연장, 농약 살포용 드론 무료 지급 등을 약속했다.


바른미래당은 쌀 목표가격 인상, 농지 다원적 기능 직불제 도입, 농업부문 조세감면 일몰 연장, 농업인 월급지원 등을 공약했고, 민주평화당도 쌀문제 해소를 위한 대책 가운데 공공급식에 햅쌀 공급, 연간 40만톤 수준의 대북 쌀 지원을 내놨다.


지난 4월 정당 가운데 가장 먼저 농정공약을 발표한 정의당은 지역형 농민기본소득 사업과 농산물 최저가격 보장제도 도입을 내세웠다.


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관계자는 “매번 선거때 마다 정당에서는 많은 공약을 쏟아내지만 공염불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면서 “이번 선거에서는 단 한 가지라도 제대로 이행이 되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다만 “더불어민주당 소속 당선인이 대부분을 차지한만큼 청년농업인 지원 등 농업후계인력육성 정책에 대한 기대가 크다”면서 “다른 정당의 농정공약도 수렴하고, 특히 농업인단체가 제안한 농정과제에 보다 많은 관심과 제도도입을 추진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