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동시 지방선거가 끝났다. 민선7기 지방정부를 구성하는 선거와 ‘미니총선’에 버금하는 열두 지역 국회의원 보궐선거는 그 어느 때보다 치열했다. 지난해 5월 대통령선거로 여야가 뒤바뀐 지 1년 남짓 지난 시점이며, 세계사상 처음으로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는 등 한반도 정세도 격변하고 있기에 이번 선거는 변곡점이 될 터였다. 그래서인지 투표율이 예년에 견줘 높았다. 투표율 60퍼센트를 넘기며 유권자의 정치참여 열기를 표출했다.

 

선거결과는 ‘예고된 충격’이라고 할 만하다. 투표 전 각종 지지율 여론조사결과는 여당의 승리와 일부 야당의 몰락을 예고했다. 결과는 더 선명했다. 국회의원은 물론 광역단체장부터 기초단체장과 기초의회까지 여당이 석권하다시피 하면서 ‘완승’했다는 평이다.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을 비롯해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대부분 야당은 참패하거나 석패했다. 정의당은 자평대로, 두 자릿수 정당지지율에 다다를 정도로 선전했다. 이에 따라 여당은 정국주도권을 움켜쥘 힘을 얻었으며 야당들은 세력개편의 소용돌이에 빠져들었다.


농업계로서도 이번 지방선거는 변곡점이 될 듯하다. 선거 출마로 한동안 궐석상태였던 청와대 농어업비서관에 새 인물이 임명됐다. 보궐선거 직후 여당의 주도로 국회 개원을 서두르는 것도 반갑다. 당리당략만 따지며 사사건건 대립했던 국회는 그간 태만했던 행태에 대해 국민에게 사죄하며 적극적인 입법 활동에 임할 일이다. 지방선거와 보궐선거를 계기로 새로운 국면에 들어선 만큼 변모일신의 국회를 기대해봄 직하다. 하루빨리 농식품부 수장을 인선하길 바란다.


어찌 보면 지금이 농업정책을 바로잡을 절호의 기회일 것이다. 지난해 5월 문재인 정부가 들어설 당시만 해도 신구 세력이, 혹은 개혁의 주체와 대상이 혼재해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적폐청산과 정치보복이라는 프레임이 으르렁댔다. 새 정부가 들어섰지만 농정은 전혀 새롭지 않았고 오히려 후퇴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마저 돌았다. 무관심, 무대책, 무책임이라는 ‘3무 농정’을 비판만 하고 답습한다는 힐난이었다.


더디 가도 올바로 가기를 염원한다. 농업인들은 짧지 않은 ‘농정 수장 공백기’를 견뎌왔다. 더디더라도 농업과 농촌, 농업인을 위한 농정이 입안되고 실현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견뎠을 터이다. 그러니 그간의 혼란을 지방선거로 매듭짓고, 청와대와 행정부, 국회가 모두 한마음으로 농정을 바로잡고 농업·농촌 살리기에 매진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