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산림자원조사 경진대회개최 성황리 개최


제일강산(第一江山) 현판 나눔식

산림조합중앙회는 최근 강원도 정선에서 열린 전국 조합장 연수회에서 제일강산(第一江山) 현판 나눔식을 개최했다.
우리 정부는 4·27 남북정상회담 합의사항 실현을 위한 ‘판문점 선언 이행추진위원회’가 후속사업으로 남북 간 산림협력을 가장 먼저 추진하고 있고, 추진위 산하에 3개 분과위원회를 설치하고 이 중 남북관계발전 분과에 산림협력연구 태스크포스(TF)를 두기로 하였다.


여러 가능한 남북협력 사업 가운데 산림협력이 우선 검토된 것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이른바 ‘산림복구 전투’를 국가적 사업으로 추진토록 한 것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전문가들은 진단하고 있다. 북한의 산림복원을 돕는 것은 한반도의 생태계 복원이나 기후변화에 대한 남북의 공동 대응 측면에서도 의미가 있다는 해석이다.


제일강산(第一江山)은 안중근 의사가 1910년 3월 26일 뤼순(旅順) 옥중에서 순국하기 한 달 전 남긴 유묵이다. 우리 강산이 ‘제일강산’임을 천명하고 돌아가지 못하는 조국에 대한 그리움, 보고 싶고 함께하고픈 우리 민족을 기억하며 쓴 것이다.


산림조합은 남북정상회담 개최 발표가 있기 전 119명의 산림분야 전문가와 자문 위원들로 구성된 ‘한반도산림녹화추진단’을 발족했다.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임업단체총연합회의 명의로 환영 성명을 발표하고 한반도 산림녹화에 대한 의지를 나타냈다. 북한의 산림복구는 기후변화 문제와 지속가능한 개발, 생태계 보호 등의 관점에서도 국민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하며 한반도 산림녹화를 위한 협력사업은 비군사적·비정치적 사업으로 인도적 차원에서 지원돼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국가산림자원조사 경진대회개최


산림조합중앙회는 최근 전북 진안에 위치한 임업기능인훈련원에서 산림경영과 산림정책 수립의 바탕이 되는 산림자원조사 업무 활성화를 위한‘국가산림자원조사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산림청이 주최하고 산림조합중앙회가 주관, 한국임업진흥원과 (사)산림경영정보학회가 후원한 이번 경진대회는 국가산림자원 조사원의 기술 역량 강화와 산림분야 전공학생 및 기술자 등의 산림자원조사에 대한 관심과 참여 촉진을 위해 개최됐다.


경진대회는 일반부와 학생부로 나누어 진행됐으며, 국가산림조사원이 소속된 일반부 8팀과 전국 산림관련학과 12개 대학 17개 학생부팀이 참가하였으며 최신 산림조사 장비를 활용한 임목조사, 건강·활력도 조사, 식생조사 등 산림자원조사 관련 기술을 겨루었다.


경진대회의 최우수상(산림청장상)에는 일반부 산림자원조사본부팀이 수상했으며, 학생부 최우수상에는 공주대학교 백송팀이 수상했다.


한편 산림조합중앙회 산림자원조사본부는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위해 우리 산림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조사·평가하고 산림자원의 변화를 주기적으로 파악, 산림의 기본통계 자료를 확보하는 국가산림 자원조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산림경영지도원 임용전형 실시


산림조합중앙회는 오는 6월 14일까지 산림경영지도원 임용전형을 실시한다.
산림경영지도원은 산주와 조합원, 임업인의 산림경영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산림관련 기술의 조사, 연구, 지도 및 보급 업무를 수행하며 임업인의 소득향상을 지원하는 산림분야 전문 지도자로써 전국 산림조합에서 근무한다.

원서접수는 6월 4일부터 6월 14일까지 산림조합중앙회 산림경영지도원 임용전형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한다. 필기시험은 오는 6월 23일 서울 신천중학교에서, 면접은 필기시험 합격자에 한해 6월 26일부터 6월 28일까지 3일간 실시한다.


산림조합 임용 담당자는 “최근 남북간 산림협력 및 경제협력 재개에 대한 기대감으로 산림분야 일자리에 대한 취업 준비생들의 관심이 높다”고 밝히며 “국가 경제 및 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산림분야에서 열정을 쏟을, 임업분야 우수 인재들의 많은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응시자격은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산림분야 기능사 이상의 자격을 가진 사람과 고등학교 이상의 임업분야학과를 졸업한 사람 또는 산림분야 산업기사 응시자격 이상의 학력이 있는 사람,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산림사업관련 단체에서 2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등이다.

 

또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산림분야 자격증,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취업지원대상자, 20세 미만 자녀 3명 이상을 부양하거나 20세 미만 형제·자매가 2인 이상인 다자녀가구의 구성원에 대해 특별 가산점이 부여된다.


최종합격자는 7월 3일 산림조합중앙회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하며 전국 산림조합 중 산림경영지도원 결원이 발생한 지역부터 배치된다. 자격전형 관련 자세한 사항과 문의는 산림경영지도원 임용전형 홈페이지와 산림조합중앙회 회원지원부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