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최근 노동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벼 무논점파 재배 기술을 소개했다. 
벼 무논점파는 논을 고르게 한 다음 두부 정도의 굳기로 굳혀 기계로 골을 파고 일정 간격으로 볍씨를 점뿌림하는 것이다.

모를 키워 옮겨 심는 단계를 건너뛰기 때문에 일하는 시간을 약 60.5%(2.6시간/10a) 줄일 수 있으며 생육도 이앙재배와 비교해도 차이가 없다.
그동안 농업인들 가운데 벼 무논점파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선뜻 시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제대로만 익히면 매우 효과적인 재배법이다.

벼 무논점파는 우선 물빠짐이 좋고 물을 대기 쉬우며 염분이 없는 논이어야 한다.

너무 깊은 경운은 피하고 논 고르기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논을 굳힐 때는 논물 깊이를 약 5cm 정도로 5일〜7일간 유지하고 파종 1일 전에 물을 뺀다.
파종은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너무 이르면 씨세우기가 고르지 못할 수 있어 5월 중순 이후, 평균 온도가 19.4℃ 이상일 때가 알맞다.

종자수선은 종자의 까락을 없애고 염수선을 해 좋은 종자를 고른다. 침종소독은 이앙 재배와 동일하게 싹이 1mm〜2mm 가량 자랄 때까지 한 뒤 씨를 뿌릴 때 붙지 않도록 물기를 없앤다.
파종 후에는 3일〜4일간 물 뺀 상태를 유지하는데 논이 심하게 마를 경우에는 잠시 물을 댄 후 자연적으로 물이 빠지도록 하고 10일 이후에는 물을 가둔(담수) 상태를 유지한다.

제초제는 파종 전과 후에 두 번 처리한다. 파종 전에는 논 고르기 작업 직후에 제초제 처리를 하고 논을 굳히는 시기에 물이 빠지지 않게 한다.
파종 후에는 10일〜12일이 지난 때 논물을 5cm 가량 넣은 후  2차 제초제 처리를 하고 물을 가둔 상태로 유지한다.

잡초성 벼가 나지 않도록 하려면 파종 전에 잡초성 벼의 싹을 유도한 후 비선택 제초제로 제거한다. 2년 동안 무논점파 같은 직파 재배를 한 다음에는 이앙 재배로 전환해야 한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