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연1% 저금리로 최대 30억원 융자지원

농림축산식품부가 청년농업인을 대상으로 1인당 연 1%의 저금리고 최대 300억원까지 대출해부는 ‘청년농 스마트팜 종합자금’지원 대상자로 서수원 씨가 선정됐다.

딸기 재배 스마트팜 신축을 위해 자금을 신청한 서수원(27) 씨는 전남대 원예생명공학을 전공하고 해외 농업 전문기관 연수, 특허와 출원까지 보유하는 등 농업 기술과 경험이 풍부한 청년농업인이다.

스마트팜은 사물인터넷(IoT)을 통해 수집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농작물이 가장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지능화 농장이다.

스마트팜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금ㆍ기술 지원을 바탕으로 한 창업생태계 조성이 중요하지만, 자금 부족 탓에 청년 농업인들이 선뜻 도전하지 못하는 현실적인 문제가 있다.

이에 농식품부는 지난해부터 나이 제한 없는 일반 자금 대출 방식으로 스마트팜 자금을 지원하고 있지만, 영농경력이 충분하지 못한 청년 농업인들만을 대상으로 한 융자지원을 올해부터 시작하기로 했다.

청년농 스마트팜 종합자금 지원대상은 만 40세 미만 인력 중 농고 또는 대학의 농업 관련 학과를 졸업했거나, 정부가 지정한 스마트팜 청년 창업 보육센터 교육을 이수한 사람이다.
1인당 최대 30억 원 한도까지 1%(시설ㆍ개보수 자금) 또는 1.5%(운전자금)의 저금리로 대출이 가능하다.

청년농의 활발한 진입을 위해 10억 원 이하의 시설비는 자부담 없이 100% 대출받을 수 있다.
대출심사는 기존 대출과 달리 재무 평가를 생략하고 농업경력, 관련 자격증 유무, 전문 컨설턴트 평가 등 각 분야(원예ㆍ축산ㆍ버섯)에 특화된 기준에 따라 사업의 지속ㆍ성공 가능성, 사업 계획 충실도를 중점적으로 심사하는 비재무 평가만 이뤄진다.

농식품부는 농신보 제도개선을 통해 보증 비율을 90%(기존 스마트팜 자금 85%)까지 올리는 등 청년농이 스마트팜 자금을 원활하게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대출 지원 후에도 매년 전문가가 직접 농장의 경영실태를 점검하고 경영평가를 수행해 청년농업인의 성공적인 영농 정착을 도울 방침이다.
서수원 씨는 “개인적으로는 이제 막 첫걸음을 뗀 청년농이지만, 당당한 면모를 갖춘 영농인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최고의 기회이자 선택이었다”며 “스마트팜의 성공적인 모델로 자리잡아 영농의 꿈을 가진 예비 청년농업인들에게 귀감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청년농 스마트팜 자금을 통해서 진취적이고 가능성있는 청년들이 농업부야에 진출해 농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청년농 스마트팜 종합자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가까운 농협 은행의 시군지부 및 지점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