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홍대, 이태원 등 소비지 관심도 급증

20〜30대 여성을 중심으로 전통주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설 명절과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소셜 웹 빅데이터와 온·오프라인 판매데이터를 통해 지난해 7월 전통주 온라인 판매 허용 이후 주요 소비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를 지난 6일 발표했다.

이번 분석에는 블로그,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상의 ‘설날’, ‘명절’, ‘전통주’ 등 주요 키워드 검색량을 비롯해 농협 하나로마트(2016〜2017년), 온라인쇼핑몰인 G마켓·옥션 판매량(2017년 7월〜12월)이 활용됐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7〜12월 기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전통주를 구매한 소비자의 연령별·성별 비중을 보면 여성의 경우 30대(40.0%)와 20대(9.7%)의 비중이 49.7%로 절반에 달했다.
하지만 남성의 경우 20〜30대 비중은 36.1%로 여성보다 낮았다.

농식품부는 이런 결과에 대해 과거 고령층, 남성 위주로 소비됐던 전통주가 젊은 세대와 여성을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도 전통주 소비 장소 검색량으로 강남, 홍대, 이태원 등 20〜30대가 즐겨 찾는 장소가 상위 10위권 이내에 모두 포함됐다.

과거에는 설, 추석 등 명절기간에만 전통주에 대한 관심이 높았지만, 온라인 판매가 허용된 작년 7월 기점으로 SNS에서 전통주 언급량이 처음으로 한 달 기준 최대 3만여건을 돌파하는 등 전통주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선호가 급증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무형문화재나 명인이 만든 전통소주가 잇따라 출시되고 대규모 주류업체들이 증류식 소주를 선보이면서 전통주 중에서도 증류주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