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이 수개월째 고공행진이다. 지난해 5월 취임이후 8개월여 지나도록 대통령 지지율이 계속해서 70퍼센트를 넘나들고 있으니 웬만해서는 그 기세가 꺾이지 않을 듯하다. 게다가 최근에는 난마처럼 얽힌 남북관계의 실타래를 하나둘 풀기 시작하면서 70퍼센트 안팎의 높은 지지율은 당분간 철옹성이 되리라는 예상이다.

예상을 뛰어넘는 문 대통령의 대국민 소통방식이 탄탄한 지지율을 유지하는 데에 한몫을 했다. 취임직후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 고 노무현 대통령 추모제, 부산국제영화제 등에 참석해 국민과 친밀하게 교감하는 모습에서 진정성을 엿볼 수 있었다. 세월호 유가족, 종군위안부 할머니 등 억울하고 아픈 이들을 보듬는 대통령의 이미지도 낯설지 않았다.

그러나 무엇보다 문 대통령에 대한 높은 지지율이 유지되는 요인은 잘못한 이를 잘못했다 꾸짖고 뒤틀어진 것을 바로잡겠다는 의지와 강단에 있을 것이다. 농단이라고 할 만큼, 전 정부에서 워낙 국정운영을 잘못한 탓에 현 정부는 뒤치다꺼리가 됐든 적폐청산이든 국민의 성원과 지지를 얻을 개연성이 크다. 물론 이를 두고 보여주기 식의 ‘이미지정치’에 능한 것일 뿐이라고 폄하하는 부류도 있지만 말이다.

 국정농단세력과 부역자를 엄벌하고, 사리사욕으로 사회를 기만해온 이들을 처벌하는 일만으로도 집권자는 국민의 응원을 받을 자격이 충분하다. 허나 과거를 청산하고 새로운 출발선에 서는 것만으로는 계속해서 국민의 성원을 기대하기에 불충분하다. 대개 국민은 구체적인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삶의 질 향상을 이뤄낼 능력을 갖춘 지도자를 바라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문 대통령의 신년사는 너무도 실망스럽다. 농업, 농촌, 농업인에 대해 일언반구 없었다는 사실에 농업계는 애석함을 넘어 분노하고 있다. ‘국민의 평범한 일상을 지키고, 더 나아지게 만드는 것’이 올해 정부와 대통령의 목표라면서 정작 농업인의 일상과 더 나아진 삶은 언급조차 없으니 그 소외감이 얼마나 크겠는가. 농업 경시, 농업인 홀대가 ‘촛불 정부’에서도 이어진다는 점에서 적잖은 농업인이 경악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작년 후보시절 대통령이 농어업을 직접 챙기겠다는 공약을 첫머리에 올렸다. 그것이 대통령 직속 농업특위가 됐든 농정을 꼼꼼히 살피는 것이든 지금까지 대통령의 행보는 ‘직접 챙기기’와 한참 동떨어졌다. 이제 농업계의 지지와 기대는 분노와 저항으로 뒤바뀔 품세다. 대통령과 정부는 농업과 농업인, 농촌을 더는 방치해서는 안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