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국가중요농업유산 제8호 및 제9호로 ‘부안 유유동 양잠 농업’과 ‘울릉 화산섬 밭 농업’을 각각 지정했다고 지난 3일 밝혔다.

부안 유유동 양잠 농업은 뽕나무 재배에서 누에를 사육하기까지 일괄 시스템이 현재까지 전승되고 있는 지역으로, 경지면적의 41.4%(24ha), 농가 수의 80%(40가구)가 양잠농업에 종사하고 있다. 조선 시대 대동지지(1861년)에 부안현 토산품이 뽕으로 기록되는 등 역사성도 가지고 있다.

농식품부는 과학적 산물인 전통 잠실이 보전 관리되고 있으며 친환경적 뽕나무 재배 및 생물 다양성, 주변 산림과 뽕나무밭이 조화된 우수한 경관 등에서 소멸해 가는 양잠 농업의 보전 필요성이 높게 평가됐다고 지정 배경을 설명했다.

또 울릉 화산섬 밭 농업은 화산이 분출한 후 화구가 함몰된 칼데라 지형과 급경사지를 밭으로 일궈 울릉도 자생 식물을 재배하는 밭 농업기술이다. 이 농법은 고려 시대 고려사절요(1018년)에 농기구 전달 기록이 있는 등 역사성을 가지고 있으며, 울릉도에 자생하는 식물(섬말나리, 부지깽이 나물, 명이나물, 참고비 등)을 재배한 것이 특징이다.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된 지역은 농업유산의 보전·활용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게 되며, 이에 따라 유산자원의 조사 및 복원, 주변 환경정비, 관광자원 활용 등에 필요한 예산(3년간 15억 원, 총사업비 기준)을 지원받게 된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