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종묘가 지난달 27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 이전상장 심사를 통과했다. 지난 10월 23일 상장예비심사 청구이후 약 2달 만이다. 이와 함께 오는 2월 주식공모 예정이다. 

아시아종묘는 청구에 앞서 신용평가사인 나이스평가ㆍ이크레더블에서 기술평가를 받았으며, 양 기관에서 모두 AA를 받았다. 평가대상기술은 ‘채소 F1(1대 잡종)종자’ 개발기술로 유전적으로 다른 종자끼리 교배해 우수한 형질을 나타내는 교배종을 개발해 상용화하는 기술로  핵심육종기술과 생명공학의 접목을 통한 신품종 개발은 아시아종묘를 대표하는 기술경쟁력이다.

아시아종묘는 현재 약 990종의 채소종자와 기타종자 266종을 생산ㆍ판매 중이 있으며 이중 품종보호등록수는 14개 채소작물, 90품종이다. 보유품종 중 △스위트베이비 자색 소형무 △적자색 웰빙채소 레드킹덤 △컬러수박 골드인골드 등이 미국종자협회(AAS)의 우수품종상을 받았다. 아시아종묘는 상장을 통해 조달한 공모자금을 향후 종자의 품질관리 향상과 수출용 종자 육종연구시설 확충에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경기 이천 생명공학육종연구소, 김제 육종연구소, 전라남도 남부 생산기술연구소 등 총 3개 연구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약 1,500여개의 거래처를 확보하고 있다. 해외에서도 유럽과 중국, 중동, 남미 등 36개국 257개 업체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