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리에만 급급…농업에 이용하는 계획 필요

가축분뇨를 ‘처리’가 아닌 ‘자원화’하는 대상으로 인식을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가축분뇨를 자원화한다면 가축분뇨로 야기되는 악취, 환경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설훈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 주최로 구랍 2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가축분뇨처리와 악취문제 해결방안’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서 주제발표를 한 친환경자연순환농업협회 김용석 고문은 “우리나라의 가축분뇨 자원화 정책의 경우, ‘자연순환농업’의 일환이었다면 당연히 농업분야에 적용하려는 플랜이 필요했는데, 그러지 못했다”며 “정부는 분뇨 처리에만 급급했고, 농업에 적용하려는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정책은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고문은 “근원적 접근 없이 과거 10여년 동안 임시방편적으로 추진돼온 가축분뇨 정책을 그대로 답습해서는 안 된다”며 “가축분뇨 자원화와 농업을 연계한 표준모델 개발이 시급하며, 공동자원화사업 개선 및 정상화에 주력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두 번째 주제발표에 나선 친환경자연순환농업협회 박강순 회장 역시 “공동자원화시설에서 만들어지는 가축분뇨발효액은 화학비료를 대체할 수 있는 훌륭한 자원으로 농업인에게 소득증대의 기회를 제공하고, 산성화돼가는 토양에 유기물을 공급해 토양을 비옥하게 살릴 수 있는 일석이조의 방법”이라며 “가축분뇨는 무조건 ‘처리해 버려야 하는 골치 아픈 대상’이 아니라 ‘요긴하게 활용해야 할 훌륭한 자원’이라는 차원으로 생각의 틀을 바꿔 준다면 우리 후손에게 비옥한 토양과 지속가능한 식량공급 체계를 물려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토론자로 나선 축산환경관리원 전형률 국장은 “악취를 감소시키기 위해 우선, 첫 번째는 농장주가 책임지고 주기적으로 농장을 청소하는 등 악취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두 번째는 고품질의 퇴ㆍ액비 생산을 위한 자원화시설 확충 및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청중토론에서 포천축협 자연순환농업센터 관계자는 “가축분뇨는 농장에 흩어져 있을수록 악취가 더 발생하기 때문에 빨리 모아서 공동자원화시설에서 처리하는 것이 악취를 저감시키는 방법”이라면서 그러나 “공동자원화시설에서는 신속하게 최대한 많은 가축분뇨를 처리해 액비로 만들어야 하는데, 가축분뇨를 100톤이상 처리할 경우 환경영향평가를 받도록 제도화 돼 있다. 환경영향평가를 없애 공동자원화시설에서 가축분뇨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농식품부 박홍식 축산환경복지과장은 “가축분뇨를 폐기물로 보느냐, 자원으로 보느냐하는 문제”라며 “자원으로 보면 가축분뇨가 자연순환되며 농업에 이로움을 주는 만큼 가축분뇨가 자원화 하는데 초점을 맞춰 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