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협, 불이행시 출하중단 불사

한돈농가들이 돼지고기의 등급제정산 실시를 촉구했다.
대한한돈협회는 지난 20일 국회 앞에서 도축·유통업계의 일방적인 박피도축 중단을 규탄하고 조속한 탕박 등급제정산의 전면 실행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한돈협회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 12일 박피도축 중단 이후 실제 현장에서는 등급제정산은 뒷전으로 한 채 탕박지급률제 전환만을 강요하는 육가공업체의 담합의심 사례가 신고되고 있다”며 “특히 박피지급률로 환산 시 67%에도 미치지 못하는 탕박지급률 75% 적용이 공공연하게 강요되고 있어 상호간 상생정신은 사라지고 유통시장의 혼란만이 극심하다”고 규탄했다.

 이어 “등급제 정산은 소비자는 등급에 따른 한돈구입으로 올바른 소비문화 정착이 가능하고, 돼지를 잘 키우는 농가가 높은 가격을 받고, 도축유통업계는 절식문제 해소로 폐기물 처리비용 감소와 한돈 품질향상이 도모되는 일석삼조의 해법으로 한돈산업의 생존을 위해 반드시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밝혔다.

이에 “한돈농가들은 이번 박피도축 중단으로 등급제정산이 지연되고 퇴행적인 탕박지급률제가 고착되는 상황을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면서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전국의 한돈농가들은 전국적인 출하중단운동까지 불사하지 않을 것임을 강력하게 경고하며 이를 개선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선포했다.이날 한돈협회는 △도축유통업계는 등급제 정산 전면 실시 △도축육가공업계는 탕박지급률제 계약 강요 중단 △육류유통수출협회는 등급제정산 확대 위한 특단의 대책 제시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