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쌀가공품 품평회 ‘탑10’ 시상식 개최

지난 12월 13일 양재동 aT센터에서는 ‘2017 쌀가공품 품평회’를 통해 선정된 ‘탑10’ 제품 시상식이 개최됐다.

농식품부가 주최하고 (사)한국쌀가공식품협회가 주관하는 쌀가공품 품평회는 쌀가공품 품질 향상과 소비자 인지도 제고를 위한 사업. 쌀 함량 30% 이상, 시판중인 제품 중에서 품질, 위생, 선호도 등 전문가 및 소비자 심사를 거쳐 최종 10개 제품을 선정한다.  

올해는 다양한 품목에서 신규 업체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출품기준을 완화하고, 홍보를 강화했다. 그 결과 출품률이 전년대비 약 43% 증가(2016년 74개 → 2017년 106개)했다.

특히, 유아용 스낵과 이유식, 쌀국수 등 유아시장 소비층이 특화된 쌀가공품 출품이 늘어났고, 라이스클레이에서는 소비자 DIY 형태의 막걸리 제조키트가 출품 되는 등 다양성이 배가됐다.
년에 비해 전분당류, 조미식품류가 약 4배 이상 늘어났고, 대용량에서 소비자 사용 편의성이 강화된 용기형태(튜브형, 소포장형 등)로 개발된 신제품이 대거 출품됐다.

출품된 제품에 대해 유통 전문 심사위원 평가, (사)소비자시민모임을 통한 소비자 평가, 현장 경영 및 위생 평가, R&D 평가 등 3단계 심사가 진행됐다. 올해 선정된 제품들은 컵떡볶이, 쌀국수, 시리얼 등 1인 가구 맞춤형 간편식 등 소비 트렌드에 부합하고, 유아용 이유식 죽, 프리미엄 막걸리 및 증류식 소주 등 프리미엄 제품이라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최종 선정된 탑10 제품은 △떡볶이의신 즉석라볶이 (동원에프앤비) △치즈 요뽀끼 (농업회사법인 영풍) △월남맛 쌀국수 (농업회사법인 백제) △맛가람 멸치맛 쌀국수 (세진식품) △기순도 딸기고추장 (농업회사법인 고려전통식품) △올벼찹쌀 크런치 고소한김(리빙라이프) △한우참깨죽 (청담은) △햇반컵반미역국밥 (씨제이제일제당(주)) △이도 (조은술세종) △담은 (1932포천일동막걸리) 이다.

한국쌀가공식품협회는 “쌀가공품 품평회는 기업의 품질 경쟁력 향상을 유도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 인지도 제고 및 유통망 확충으로 이어져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창출하는데 기여하고 있다”면서 “소비환경 변화에 맞춰 다양한 방식으로 쌀을 소비할 수 있도록 쌀 가공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