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하고 복잡한 제도가 소비자 신뢰도 떨어뜨려

다양하고 복잡한 축산물 관련 인증제도를 통합해 단계별 인증 체계로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미래축산포럼은 ‘소비자 신뢰 강화를 위한 축산업 발전 방안’이란 주제로 지난달 24일 서울 서대문 농협중앙회 대회의실에서 종합 심포지엄을 열었다.

이날 이상락 미래축산포럼 위원장은 “최근 빈번한 질병발생, 살충제 계란 파동, 식품안전성 문제 등으로 축산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급격하게 무너지고 있다”며 “소비자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축산업의 질적 선진화가 시급하며, 건강한 가축 사육환경에서 생산된 안전하고 위생적인 축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등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심포지엄 개최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대해 순천대학교 양철주 교수는 “국내 축산물 관련 인증제도가 너무 많은 것이 오히려 안전한 축산물의 활성화를 가로막고 있고 소비자들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 인증제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양 교수에 따르면, 현재 국내의 친환경 축산물 관련 인증제도가 ‘유기축산물 및 무항생제축산물 인증’ ‘HACCP 지정’ ‘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 등 다양해 소비자의 제도 인식이 매우 부족하며 불신도 높은 상황. 축산농가 역시 너무 많은 인증 제도에 불만이 확대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양 교수는 △인증관리 객관성 확보를 위한 민간 감시 및 소비자 참여 확대 △인증기관 투명성 제고 및 인증기관 등급제 실시 △만간인증기관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심사원 자격기준 강화 △인증사업자의 축산농가 사후관리 및 유해물질 잔류에 대한 처벌 강화 등 제도 보안 △각종 축산물 인증심사 기준 중복에 대한 통합 인증체계의 제도 개편 △인증은 최초 1회만 하고 방역, 교육, 현장점검, 유해물질 점검을 확대하고 법규 위반 시 처벌강화 등을 제시했다.

특히, 여러 개로 나눠져 있는 축산물 관련 인증제도를 통합해 체계화하는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즉, 1단계는 무항생제 축산물, 2단계는 HACCP축산물, 3단계는 동물복지 축산물, 4단계는 non-GMO, 5단계는 유기축산물 등으로 체계화하자는 것.

양 교수는 “각각 따로 분리된 인증제도를 하나로 통합해 단계별 인증제도로 개선한다면 소비자들의 신뢰도도 높일 수 있고, 농가들도 통합된 인증기관에서 중복된 인증심사를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인증제도에 대한 불만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가격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생산비 절감을 위한 농가의 노력도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서울대학교 김유용 교수에 따르면, 한우비육농가에서 송아지를 직접 생산해 송아지 비용을 절감해야하며, 농가에서 TMR사료보다 자가배합한 사료를 급여할 시 사료비 절감은 물론, 고품질 축산물 생산으로 높은 등급과 가격을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고영양의 사료를 먹여야 돼지가 빨리 성장할 것으로 인식하지만, 오히려 우리나라 사료의 경우 과잉영양이 문제가 되고 있다며, 경제적인 사료를 먹이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제시했다.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