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 ‘신선’ 이유…40~50대 선호도도 증가

젊은층의 김치 소비가 감소하고 편리한 요리 방식을 선호하는 주부들이 늘어나면서 김장철 소비패턴도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0일 본격적인 김장철을 앞두고 소셜 웹 빅데이터와 온·오프라인 판매정보를 통해 김장 준비방식과 주요 성향을 조사해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는 ‘김장’, ‘김장철’ 등을 키워드로 블로그·인스타그램·트위터·페이스북에서의 언급 수 및 2015〜2017년 농협 하나로마트와 온라인 쇼핑몰(G마켓)의 판매 데이터 등이 활용됐다.
김장 준비와 관련된 연관어 분석결과 ‘간편’, ‘신선’한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40〜50대의 온라인 절임배추 및 포장김치 판매 비중은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작년 기준 절임배추 판매량 가운데 40〜50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68%로, 70%에 육박했다.
포장김치 역시 2015년 56.2%에서 지난해 60.4%로 더 늘었다.
또 농협 하나로마트에서의 절임배추 판매량도 지난해 72만9천 건으로, 전년(65만8천 건)보다 10.8% 증가했다. 반면 작년 신선 배추 판매량은 31만1천 건에 그쳤다.

이는 20〜30대의 김치 소비 감소와 40〜50대의 편리성 선호경향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농식품부는 설명했다.
또 올해 4인 가족 기준(56kg) 김치를 직접 담그는 경우 포장김치 구매보다 약 43〜51% 정도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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