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전라남도농촌지도자대회 성황

▲ 제5회 전라남도농촌지도자대회 개회식
5회 전라남도농촌지도자대회가 지난달 27일 전남 나주 소재 국제농업박람회장에서 농촌지도자 2,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성대하게 개최됐다. 이날 전남도 농촌지도자들은 ‘잘사는 전남, 살맛나는 전남’을 실현키 위해 ‘농산물 생산비 절감 실천’, ‘유기농 내실화로 전남 농산물 경쟁력 확보’ 등의 결의를 굳건히 다졌다.

행사에는 농촌진흥청 이규성 기술협력국장, 김성일 전라남도농업기술원장, 국민의당 주승룡 국회의원, 이민준, 김옥기 전라남도의회 의원, 김성응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장, 각 시·군농업기술센터 소장 등 내외빈이 대거 참석했다.

이날 대회에서 정갑용 전남도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우리 농업·농촌은 지구온난화와 FTA 등 으로 인해 심각한 위기에 내몰리고 있지만 농촌지도자들은 진취적인 자세와 창의적인 노력으로 역량을 결집해 나간다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청년이 돌아오는 농업, 부자되는 농업, 다시 찾아와 살고 싶은 농촌, 꿈과 희망이 살아있는 농촌을 만드는데 농촌지도자들이 앞장서자”고 강조했다.

농진청 이규성 기술협력국장은 축사에서 “농업·농촌이 더 풍요롭고 확고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농진청도 R&D에 더욱 매진해 농업인들과 현장에서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성일 전라남도농업기술원장은 축사를 통해 “급변하는 농업에 농촌지도자들과 농업인들은 뼈를 깎는 고통을 감수하고 있지만 우리 모두 힘을 내 위기를 기회로 삼는 슬기로움을 발휘해 이겨내자”고 말했다.

▲ 강소농 확산을 위한 결의문 낭독
김성응 중앙회장은 “지금의 농업·농촌은 젊은 인력이 확보되지 못해 초고령 문제로 심각성이 더해지고 있다”면서 “지난 70년간 농업·농촌을 사수해온 농촌지도자들이 이제는 우리 농업의 새로운 희망을 전하고 미래를 제시해 젊은 인력이 희망을 품고 농촌으로 돌아오는 세상을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주승용 의원은 격려사에서 “전남농업이 친환경 유기농업의 메카를 넘어서 ‘보약 농업’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개막 행사에 앞서 그동안 전라남도 농업·농촌 발전을 위해 헌신적인 봉사와 희생을 아끼지 않은 농업인과 시군연합회에 대한 시상이 진행됐다.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에 오성수 무안군연합회장과 김석호 함평군연합회장이 수상한데 이어 농촌진흥청장 표창에 김경전 장흥군연합회, 정영길 장성군연합회 회원이 각각 수상했다.

▲ 사랑의 쌀 전달식
회식 행사에선 유기농 생태전남을 실현하고 강소농 운동 확산을 위한 결의문 낭독이 진행됐으며, 이어 어려운 이웃과 사랑을 나누며 더불어 살아가는 농촌지도자전라남도회원의 마음을 모은 ‘사랑의 쌀’ 전달이 이뤄졌다. ‘사랑의 쌀’은 백미 880kg로 불우이웃돕기 일환으로 전라남도사회복지협의회에 기증됐다.
개회식에 이어 오후에는 화합 한마당 행사로 진행돼 회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수상자 명단

농림축산식품부장관 표창
▲오성수 무안군연합회장 ▲김석호 함평군연합회장

 농촌진흥청장 표창
▲김경전 장흥군연합회 ▲정영길 장성군연합회

전라남도지사 표창
▲정현석(목포시) ▲김영일(여수시) ▲서기수(순천시) ▲나황균(나주시)
▲정양기(광양시) ▲박정태(담양군) ▲강대운(곡성군) ▲조영암(구례군)
▲김경용(고흥군) ▲안규상(보성군) ▲조규명(화순군) ▲위광량(장흥군)
▲오상동(강진군) ▲명경옥 (해남군) ▲최원길(영암군) ▲이정희(무안군)
▲이옥순(함평군) ▲정공례(영광군) ▲한인석(장성군) ▲조창선(진도군)
▲최복남(신안군) ▲김나빈(담양농기센터) ▲박관우(강진농기센터)
▲송민영(영암농기센터)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장 표창
▲차운대(여수시) ▲임홍택(해남군) ▲김영인(신안군)

한국농촌지도자전라남도연합회장 표창
▲박춘식(목포시) ▲서종례(순천시)▲나일균(나주시) ▲김종필(광양시)
▲조영빈(담양군) ▲이삼태(곡성군) ▲이명숙(구례군) ▲최항영(고흥군)
▲정태술(보성군) ▲김수호(화순군) ▲위도열(장흥군) ▲정순덕(강진군)
▲정순선(영암군) ▲이정길 (무안군) ▲김동만(함평군) ▲노세진(영광군)
▲신신우(장성군) ▲박성길(완도군) ▲김문산(진도군)
저작권자 © 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